공자개제고(孔子改制考)≫를 편찬하기 시작하여 1898년에 간행하였다. 여기에서 그는 공자를 혁신의 선구자로 삼고, 공자가 ≪육경(六經)≫을 지은 목적은 요순(堯舜)과 같은 고대 성군의 말을 빌려 당시의 사회를 개혁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즉 그는 여기에서 공자의 이름을 빌어 변법의 정
공자개제고> 저술
공거상서운동
강학회, <시무보>간행
변법운동의 목표
정치적 목표로서 입헌군주제를 지향
서구의 제도를 전통적 이념에서 받기위해 공자개제론을 내세웠다
그러나 입헌군주제의 지향은 수구파의 공격을 야기
한편 강유위 일파는 독일, 러시아에 대항하고자 연영일론(聯英日論)을 전
>, <공자개제고> 저술
거인(擧人)들을 주동하여 공거상서
강학회 결성, <시무보> 간행
(1) 호남성에서의 개혁
난민의 위협으로부터 신사의 기득권을 보위, 강화
중기에 이르러 강유위 일파의 개혁론을 통한 본격화 유력신사, 수구파의 반발
수구파의 공격 정체 상태 양계초
파면, 남학회 등 폐지
공자를 ‘수기애인지의(修己愛人之義)’와 ‘제인경세지도(濟人經世之道)’의 종사(宗師)로 삼고 ‘삼세설(三世說)’의 역사관과 ‘대동세계(大同世界) 중국 전국시대에서 한(漢)나라 초 사이에 유가학파(儒家學派)들이 주장한, 일종의 이상사회.
’의 실현을 이상으로 하는 급진적 사상에 근거한 것
일부 지식인의 정치 변혁 시도하여 강유위를 이론적 지도자로 한 일종의 구국 운동 전개 하였다.강유위는 강학을 하면서 양계초의 협조로 1891년에 신학위경고를 완성하였다.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경서의 고문과 금문의 진위를 논하면서 금문이야말로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
공자의 참된 정신을 전한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이는 곧 성리학에서 주장하는 경전의 대부분은 공자가 실제로 말한 것이 아닌 위조된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그의 이와 같은 폭탄선언은 대단히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었으나 일반 지식인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했고 오히려 수구파에게 공격을 받았다. 그
공자교(孔子敎) 수립 등이며, 그것도 양무운동과 같이 각 지방에서 개별적·부분적으로 행해진 것이 아니라 전국규모에서 통일된 방침 아래 실시되었다. 이 일련의 개혁을 추진한 주체는 양계초, 담사동등 사대부들이 각 지방에 설립한 학회였으며, 이들은 신문·잡지를 발행하고 전족(纏足)폐지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