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뮬레이션학습의 정의
시뮬레이션이란 현실의 어떤 측면을 모방하거나 축소시켜 가르침으로써 학습의 동기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코스웨어 형태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학습자는 단순화 되고 보다 체계화된 모의 현실상황에서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서사이론은 두 가지 이상으로 이루어진 사건들의 연쇄라면 그 어떤 것도 서사가 될 수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렇다면 극단적으로 슬로건과 로고, 전화번호만으로 이루어진 광고도 하나의 서사를 구성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김민정(2007), TV광고의 서사구조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3~4쪽
1-2. 서사극의 발생
◆ 서사극의 발생배경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과 그것의 대응으로서의 서사극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서사에 대한 문화적 중심성을 끊임없이 주장해 왔으며 스토리야말로 우리가 사물을 이해하는 주요한 방식이라는 것이다.
사물에 법칙을 적용함으로써 이해하는 과학적 설명과는 달리 인생은 원인과 결과라는 과학적인 논리를 따르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사건이 어떻게 또 다른 사건을 이끌며,
서사극과 브레히트에 관해서 알아보겠다.
1) 서사극의 시작
현대의 ‘서사극’은 표현주의에 대한 반향에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는 엄격한 사실주의에 대한 반향으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사회의 물질적 발전과 세계 대전으로 황폐화 되고 혼란해진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더 이상은 객관화되고
2) 서사적 직유 [Epic Simile] : 정교하고 복잡한 비유와 함께 확장된 직유. Milton은 『Paradise Lost』에서 자연계와, 성서와 고대의 역사, 신화, 그리고 목가적 삶과 농촌이나 도시 생활뿐만 아니라 과학과 르네상스 시대의 탐험, 동방의 전제정치 등 다양한 소재로부터 서사시적 직유를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과학은 인류가 쌓아온 설명
논리 중에 가장 체계적이고 범용적인 설명 논리이다. 이 과학은 서구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더욱 우리의 사고를 제어하게 되는데, 현재 우리의 모든 사회, 문화적 현상이 서구화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논리는 더욱 설득력을 갖는다.
특히 16세기부터 정립되기 시작한
과학 두 담론을 독법이라는 시각에서 접근한다. 그는 종교와 과학을 우주를 읽는 중층적 독법으로, 서로 다른 수준에서 책 읽기로 이해하면서 둘 관계 해명하려고 시도한다. 즉 종교와 과학은 동일한 우주를 서로 다른 수준에서 다른 방식으로 읽어 내는 독립된 입장이다. 종교는 서사적인 양식을 통해
정신의 공통된 특징은, 현실과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고 본질적 규범을 확립하는 데 있어 인간 이성 reason의 절대적 존중,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세계관의 모색, 인간을 억압해 온 여러 조건들 ―잘못된 전통과 관습, 미신과 편견―의 타파를 통해 인간이 가진 천부적 권리의 회복 등으로 요약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