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학파 신학을 계승하면서도 무디의 영향하에 있는 지리적인 여건으로 미국의 구학파의 일반적인 분위기보다 부흥운동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마펫에 이어 제2대 평양신학교 교장이 된 라부열(Stacy L. Robert)은 프린스턴 신학교 출신으로 그는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평양
장로교의 역사
장로교는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된 개신교의 한 줄기이다. 당시 종교 개혁 사상에 영향을 받은 스코틀랜드는 영국 교회의 감독제에 반대하면서, 자신들의 교회직제를 장로제로 하기로 하면서, 장로교라는 이름이 생겼다. 이 장로교회는 청교도들의 신대륙 이민 이후 자연스럽게 미국으로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미국의 장로교회는 일본주재 선교사들을 통하여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한국에서 선교사업을 추진해 달라는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한국인 이수정의 간곡한 호소를 받은 후부터는 더욱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884년 봄에 의술이 훌륭하고 헌신적인 정신을 가진 젊은 의사 존 헤
Ⅰ. 서론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이 한국 땅에서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다. 많은 사람들이 돌아가고 5, 6백 명 정도가 남았고, 이들이 힘을 한 곳에 모아 집회를 시작했는데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신 것이다. 한 사람씩 일어나더니 자신의 조를 고백하고 울음을 터뜨리고 마룻바닥에 쓰러져 마루를 치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이미 아는 바와 같이, 한국 교회는 세계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한국교회의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 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은 한국 교회의 앞날을 예측하기 어렵게 되었다.
최근 현대 자유주
독일 태생의 역사가 필립 샤프( Philip Schaff)는 19세기 중반 미국의 종교를 평가하면서, 장로교가 “의심의 여지없이 , 가장 수가 많고, 존경할 만하며, 가치 있고 , 지적이며, 영향력이 있는 교단 중의 하나이며, 특별히 견실한 중산층에 강력한 거점을 지니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내 여타 개신교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