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연화는 모가 없이 우아한 표현이 특징이다. 미륵사지, 금강사지 등에서 발견된 연화문 연목와, 부여 가탑리 출토의 귀면문 연목와 등은 다른 두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극히 아름다운 표현이다. 또 미륵사지에서는 최근에 녹유를 시유한 와당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매우 주목되는 와당이다.
삼국시대의
기와
CONTENTS
1.고구려 기와
-국내성 도읍기
-한양 천도 이후
2.백제 기와
-한성 도읍기
-웅진 도읍기
-사비 도읍기
3.신라 기와
-평기와
-수막새
백제
중국
고구려
신라
고구려 기와
중국과 인접하여 삼국 중 기와를 가장 먼저 수용
→ 백제와 신라에 영향
주로 통쪽와통을 사용
국내성 도읍기와
부여, 고구려의 건축양식 및 복식
Ⅰ. 머리말
역사 드라마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것은 역사에 대한 철저한 고증이다. 또한 그 시대의 모습도 고증을 통해 그려져야 한다.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한 드라마는 시청자로 하여금 그 시대의 올바른 역사를 심어줄 수 있다.
‘주몽’은 부여의 모습과 주
1. 삼국시대 기와
(1)고구려 시대
고구려는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깝고, 일찍부터 한민족과의 직접적인 교류로 인해 백제나 신라에서는 볼 수 없는 반와당 또는 부고막새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
Ⅰ. 개관
삼국 가운데 가장 먼저 고대국가를 이룩한 고구려는 문헌기록에 의하면 기원전 37년 지금 중국 동북지방의 환인인 졸본에서 건국하였다고 하며, 건국 직후부터 주변 세력을 병합하여 영역을 확장하여 갔다. 그 후 고구려는 집안의 국내성과 평양으로 차례로 도읍을 옮겼다. 국내성 시기의 고
Ⅰ. 상징과 상징형법
상징형법에 대해서는 아직 일치된 개념을 찾기 어렵다. 더 나아가 모든 법률은 어느 정도 상징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특히 형법은 종래에도 다른 법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적어도 19세기 초 이래로 모든 범죄행위와 형벌에 상징적 의미
1. 전통문양이란?
우리나라의 전통문양은 우리민족의 미의식, 생활여건과 감성, 정신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우리 자연, 역사, 종교의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문양의 특징은 자연미로 집약될 수 있으며 소박하고 간결한 선의 율동미가 조형적으로 잘 조화가 되어 있다. 한 사회집단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미술’ 이라고 부르는 조형적 환경 속에 쌓여서 매일 매일을 살아가고 있으며, 미술이라는 시대의 촉각적 매개체에 의존하여 우리의 감정과 사상을 전달하고, 느끼고, 생각하며, 상상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미적인 인간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문화를
1.줄거리
환갑이 지난 주인공은 만기 퇴직을 하고 치매에 걸린 아내를 돌보며 하루를 보낸다. 대학선배이면서 회사 선배를 만나러 간 자리에서 마지못해 방문판매 형식으로 물건을 팔아준 그는 아들의 집으로 향해서 저녁을 들고 아들네에 맡겨둔 아내를 데리고 나오다 그만 물건을 남겨두고 나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