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공자의 인생관
공자의 사상은 크게 인(仁)․덕(德)․효(孝)․예(禮)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인(仁)
인(仁)은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일 뿐만 아니라 유가철학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공자 이전에도 인이라는 덕목이 있었다. 이때의 인은 여러 덕목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았다. 공자
이 글은 도가사상에서 덕(德)이 무엇이며, 덕은 어떻게 도(자연)와 인간을 연결하며, 인간의 입장에서 도 체득을 위한 덕의 수행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는 대략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도가사상의 덕 개념은 중국적 전통에서의 덕 개념과 밀접하게 연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간관을 강조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통치자란 도덕적 실천을 통해서 백성에 대한 그의 지배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공자는 덕에 의한 통치를 무엇보다 중시하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却說獻帝出宣平門, 突被亂兵阻住, 當由護駕諸臣, 探問來因。
각설헌제출선평문 돌피난병조주 당유호가제신 탐문래인
阻(험할 조; ?-총8획; zu?)住 [z?zh?] ① 저지시키다 ② 가로막다 ③ 방해하다
각설하고 한헌제는 선평문을 나와 돌파하다가 반란병에게 저지당해 어가를 호위하는 여러 신하가 온 원
德來降必矣。”
홀문돌궐살무주송수급도 진왕대희 왈 무주이망 경덕래항필의
갑자기 돌궐에서 유무주를 죽인 머리가 도달했다고 들으니 진왕이 매우 기뻐하며 말했다. “유무주가 이미 죽고 위지경덕은 반드시 항복하러 오겠구나.”
世讓入見秦王, 將武周首級獻上, 具說突厥前事。
세양입견진왕
1. 플라톤의 이상 국가: 네 가지 기본 덕
좋은 상태 : 그 사물의 가장 성숙한 모습, 즉 가장 완전히 발전된 모습
즉 인간에게 있어서는 가장 좋은 상태란 그가 가진 잠재적인 모습의 완성이다.
플라톤은 인간의 고유한 좋은 상태를 '아레테'(Aretè)라고 했는데 이 명칭은 흔히 덕(德)이라고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