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와 보리농사만 짓던 것을 소득이 높은 농작물로 바꾸었습니다. 산기슭의 버려진 땅도 일구었습니다.
≪ … 중 략 … ≫
Ⅲ. 성격 훈화자료 사례
1. 배반당한 사나이
옛날 티벳의 고원에서는 사람이나 동물이 서로 감사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깎아지른 듯한 벼
Ⅰ. 개요
점복에 대한 남자와 여자의 태도를 살펴보면 이 또한 흥미롭다. 여자가 남자보다 점복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그것은 여자가 남자보다 일반적으로 이성보다는 감성이 더 발달했다는 사실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남자보다 여러 가지 힘이 약하여 그만큼 더 점복에 의지할 필요성이 더 커진다
천지왕 본풀이
제주도의 무당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모든 굿의 맨 처음에 시행하는 초감제 때 배포도업치는 대목에서 불린다. ‘배포도업침’이란 굿하는 장소를 설명하기 위하여 천지혼합 때로 거슬러 올라가 천지개벽, 일월성신의 발생 등 자연현상의 형성과 국토·국가의 형성 등 인문 현상의
Ⅰ. 서론
한문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휘 교육은 사회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받고 있다. 한국어에 활용되는 한자,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많은 대중들은 ‘한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한자 교육, 한자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언어 소통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농사를 짓고 살았다. 그러던 중 흙비와 돌비가 쏟아지며 천지가 온통 캄캄해지고, 이후 흙비 돌비가 멈춘 뒤에도 하늘에 태양이 사라지게 되었다. 처음에 일식으로 생각하였지만 사흘이 지나도 돌아오지 않자 어머니는 삼형제에게 해를 찾아오라고 한다. 삼형제는 처음에 해가 사라진 이유를 알지 못하
노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가. 농업노동요(논농사요, 밭농사요)
1) 논 가는 노래, 논 삶는 노래, 밭 일구는 노래, 밭 가는 노래, 밭 밟는 노래 : 논 가는 노래는 소를 몰거나 부리면서 부르기 때문에 소 모는 노래라 하기도 한다. 이들 민요는 모두 소를 모는 소리인 여음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Ⅰ. 여류시조 작품해석
1. 시조 1
매화 옛 등걸에 봄졀이 도라오니
옛 퓌던 가지에 픠엄즉도 다마
춘설(春雪)이 난분분(亂紛紛) 니 필동말동 여라
1) 현대어 풀이
매화가 자랐던 해묵은 등걸에 봄철이 돌아오니
그 전에 피었던 가지에서 다시 꽃이 필만도 하건만
봄
Ⅰ. 한글 차 고사성어
1. 초록몽(樵鹿夢)
-인생의 득실은 꿈과 같은 것임을 비유한다.
2. 초미지급(焦眉之急)
-눈썹에 불이 붙은 급한 상태. 아주 화급한 상태.
3. 초왕실궁 초인득지(楚王失弓 楚人得之)
-초나라 임금이 잃은 활을 초나라 사람이 얻는다는 말이다. 도량이 좁은 것을 비유한다.
Ⅰ. 개요
한국 서사문학의 역사적 전개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때, 고려시대 소위 ‘가전체 문학’이라는 제작품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진정으로 개인의 창작 의지가 작용한 서사작품이란 상상할 수 없는 문제였다. 「단군신화」 등 4대 신화, 「대무신왕 본기」 등 4대 본기 문학, 「
Ⅰ. 고구려시대 시조 여수장우중문시 작품분석
神策究天文 그대의 신기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理致)를 다했고,
妙算窮地理 오묘(奧妙)한 계획은 땅의 이치를 다했노라.
戰勝功旣高 전쟁에 이겨서 그 공 이미 높으니,
知足願云止 만족함을 알고 싸움 그만두기를 바라노라.
1. 작품 정리
1) 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