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성성(多聲性)의 발견, 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 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 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바흐친의 가장 지배적인 이론으
Ⅰ. 서론
유아에 있어 주의집중력이란 특정한 것에 주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이를 통해 영아기를 지나면서 지각발달이 가능해 진다. 또한 유아는 정신과 도모되는 움직임을 통해 집중력을 형성하게 되고 그 능력을 둘러싼 환경을 더욱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며 자신의 내면에 있는 에너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즉, 교사는 전문적인 연구자들에 의해 결정된 해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
서론
“온게임넷을 빼놓고 프로게임리그를 말할 수 없다.” 프로게임 팬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5년의 프로게임리그 역사에서 온게임넷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지금도 단순히 게임을 중계하는 방송사의 역할을 넘어, 게임 문화의 진원지로서 절대적인 영향력과 파워를 자랑한다.
최근 상연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페터 한트케의 <관객 모독>은 기존의 연극과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전개된다. 배우가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거는 형태로 시작하여 배우와 관객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꾀한다. 또 중간에는 극중극을 집어넣고 그 극을 진행시키면서 극과는 전혀 무관한 내용의 대사
대화주의라는 말 자체가 시사하듯이, 대화의 개념은 바흐찐의 이론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한다. 대화에 대한 개념은 장르를 구분하는 방식과 함께 나타나는데, 바흐찐은 장르를 1차 장르와 2차 장르로 나누었다. 1차 장르는 의문, 감탄, 명령, 부탁 등의 의사교환이라는 일반적 의미로서의 `작은 대화`,
I. 서론
조세희는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돛대 없는 장선」이 당선된 이후 10년간 글을 쓰지 않다가 1975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문학과지성사, 1978)은 앞으로 『난쏘공』으로, 『난쏘공』연작 가운데 네 번째 작품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