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구조의 양상을 분석해 보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글은 아동성범죄 행위 자체의 폭력성에 대한 논의를 넘어, 한국 사회에서 아동성범죄에 관한 담론은 일정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음을 살펴보고 이를 ‘집합적 감정경험’이라는 틀을 사용하여
담론구조를 추구했다. 지금 우리가 논하고자 하는 두 소설 역시 서사에서의 시간과 공간, 나아가 인물의 성격 등의 요소를 최초로 역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즉 신소설의 탄생을 기점으로 우리의 소설 읽기는 닭의 울음으로 새벽을 감지하던 시대에서 벗어나 시계바늘로 일상을 구
오늘날 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몸을 상품화하는 추세가 보편화됨에 따라 몸은 우리 사회의 화두가 되고 있다. 몸은 욕망을 불러일으키고 소비를 자극할 뿐 아니라 담론 생산의 대상으로 자리 잡는 것이다. 특히 다이어트는 몸에 대한 사회적 관리 및 훈육을 대표하는 하나의 현상으로 볼 수 있다.
구조로 짜여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고를 단순화한다고 주장하면서, 불연속성을 이야기한다.
이 배제된 단순한 유희의 행위만이 존재하는 경우에 그 사회는 위기를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진보된 기술의 우리를 약속된 패러다이스로 이끌어 가고 있으며, 테크놀로지가 그것은 뒷받침하는 동력이라는
구조의 허구성 지적
․ 모든 텍스트를 우선하고, 다른 텍스트를 분석하는 가설적 모델, ‘일반적 구조’는 없음
․ 의미는 초월적 기의에 호소함으로써 결정될 수 있다거나,
이항 구분에 의해 파악될 수 있다는 주장 반박
(2) 푸코 (Foucault 1926~1984)
① 담론과 권력과의 관계
담론구조에서 상당한 유사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하나의 의사소통권으로 분석해볼만하다.
'문명'이란 한자표기는 전통시대 동아시아에서 존재했고 거기에 일정한 의미를 부여했으니 전통적 문명관이 없었다 할 수 없지만, 20세기에 동아시아에서 쓰이던 문명은 서구의 Civiization의 번역어가 우세했다.
담론은 언어의 실천적인 측면을 다루는 언어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언어 이론이라고 해서 언어 자체를 연구하는 이론이라는 뜻이 아니라 언어를 연구의 중심부에 놓는 이론이라는 뜻이다. 이런 측면에서 언어 자체에 대한 이론이라 할 수 있는 구조주의 언어학이나 변형생성문법 등의 이론과는 층위가
담론이 발견되었다. 게다가 노골적인 표현을 서슴없이 하고 있어서 그동안 알려져 온 우리의 모습사이에의 아이러니함을 조명할 필요성을 느꼈다. 또, ‘바보설화’의 범주에 속하는 이야기들을 살펴보면 사위, 남편이 바보인 이야기부터, 며느리가 바보인 이야기, 동네아저씨, 아주머니가 바보인 이
(1) 이야기의 연계구조
<인간극장-그 여자 하리수>의 이야기 구조는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백선기 저, 2007, 커뮤니케이션북스)의 331쪽 본문에 하나의 표로 제시되어 있다. 이 구조는 모두 16개의 연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연계가 내포하는 담론의 의미를 전개해보면 동일 저서 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