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성의 지배를 거부하고 비합리적인 것, 의식 아래의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 혁신 운동으로 추상미술과 함께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예술 사조의 하나이다. 그 명칭은 [쉬르레알리즘의 테마]에서 유래하였다.
정확하게 주의로서 확립된 것은 브르통이 1924년 발표한 [쉬알레알리즘 선언]에서이
Ⅰ. 서론
초현실주의자들에 앞섰던 것은 다다이스트로 알려진 그룹이었다. 한데 "다다(Dada)"는 반(反)예술이었다. 말하자면 그것은 인생의 비극에 너무 지루해진 나머지 아주 불손하게 된 사람들의 몸짓이었다. 다다운동은 1916년 쮜리히에서 일어나 1924년 파리에서 끝났다. 1924년에 "초현실주의"가 그 잿
데칼코마니 기법을 사용하였다.
Ⅳ. 막스 에른스트가 주로 사용한 기법 및 특징
1. 콜라주(Collage)
collage(콜라쥬)란 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 등 여러 가지 물질을 붙여 구성하는 기법으로 초현실주의 작품에서도 기성품에 손질을 가하지 않고 전혀 엉뚱한 물체끼리 조
근래의 저학년 아동들은 다양한 놀잇감과 접하는 놀이 중심의 일상생활이다. 유치원 입학 전에 다양한 놀잇감, 오락시설, 문화시설에 접해 있었다. 입학 후에도 초등학교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훌륭한 유치원의 시설과 자료에 익숙해졌는데 초등학교 적응기와 한 학년 진급 시에는 단조로운 학습 자
Ⅰ. 서론
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상상이나 생각의 결과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이러한 과정으로 자신에 대한 신뢰감 형성과 신념을 키움과 동시에 자기 정체성을 회복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그리거나 만든 미술작품이 다른 사람과 경쟁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으며, 또래나 친구들,
Ι. 서론
약 15여 년 전쯤 아동미술이 상당한 주목을 받던 시기가 있었다. 태권도나 합기도 중 하나는 필수였고 그다음이 피아노나 미술이었다. 이때 미술교육은 단순히 잘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 같다. 재능의 유무, 관심가는 분야와 상관없이 말이다. 그 열풍도 잠시였을 뿐, 얼마 지나지 않아 미술은 재
1. 개념 및 전개
초현실주의는 잠재의식(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려는 것이었다. 그것은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의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 했던 다다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리고 그 전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다다이즘[Dadaism]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해야 한다. 초
Ⅰ. 서론
우연적 표현 기법은 잭슨폴록의 액션페인팅과 같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대상이나 사실묘사가 아닌 일종의 추상적인 표현 활동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표현 활동이 회화 표현 방법의 영역을 확대시켜 주며 표현대상이 내면세계까지 들여 보고 표현해 주게 하므로 표현 영역의 한계를 확대
스크래치
◈ 학 습 목 표 : * 크레파스를 덧칠할 때 나타나는 감각 경험을 가진다.
* 긁는 도구에 따라 나타나는 그림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한다.
◈ 재료 및 용구 : 도화지, 크레파스, 긁는 도구(핀, 송곳, 이쑤시개 등)
◈ 활 동 방 법 : ① 긁기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특히 바탕색을 진하게
2)사상적 배경
신비주의
브르통은 초현실주의 선언문에서 오토마티즘 즉 자동화기법에 관하여 이야기 하였는데, 간단히 이야기하면 작가가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최대한 빠르게 받아쓰는 기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무의식의 표출을 위하여 고안된 방법이며 그 뿌리는 프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