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오랫동안 중국인의 민간 신앙으로 뿌리 박혀 전래했으며, 유교와 함께 중국 사상계의 2대 원류를 이루면서 전승했다. 도교의 내용은 노장의 설에 신선사상을 근저로 하고 당시에 성행했던 음양오행설, 불교의 인과응보, 불살생의 교리를 혼합한데에 유교의 권선징악적 윤리설을 종합해 놓았다.
도교이념을 섭렵함으로써 거경궁리학(居敬窮理學)을 성립시키고 있다. 조선초기에는 성리학이 대성하기 전이어서 삼교(유,불,도)에 대한 비교적 다양한 사고가 가능한 분위기였다.
김시습의 도교사상 역시 이 유기적인 관련속에서 밝혀져야할 성질이다. 당시의 도교사상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과의
Ⅰ. 緖 言(서언)
미리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오두미교나 태평도나 진대교나 도를 목적으로 하는 종교를 통칭하여 도교로 호칭한다. 이러한 도교의 특색을 살펴보면, 대체로 현재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발생적인 종교이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경우같이 다른 종교에 배타적인 측면은
(1) 도교의 창시자는 누구인가? 도교의 기원은 무엇인가?
도교의 창시자는 천사도天使道를 창시한 장도릉으로 본다. 하지만, 장도릉은 도교의 창시자보다는 이전에 있었던 원시 도교들을 통합하고 노장 사상을 받아들여 체계적으로 교단을 정비한 정립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장도릉의 본명은 장릉
도교는 고대의 민간신앙을 기초로 신선설, 도가, 주역, 음양오행, 점성, 심지어 불교와 유교사상까지 받아들여 심신의 수련을 통한 불로장생의 탐구와 기복을 통한 현세이익을 추구하여 나가는 종교현상이다.
<도가>
노자,장자의 주장처럼 정신적 초월에 있지 않고
현실세계에 보다 나은 삶을 추구
도가 사상이 참자유를 추구하는 것에 반해 민간 종교로서의 도교는 육체적 생명을 최대한 연장하고 죽음을 맛보지 않는 육체적 불멸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종교 전통이다. 건강과 장수를 얻으려는 열망이 표현되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원래의 도가가 종교적인 형태로 변형된 대표적인 사례로서 한
드래곤볼에서의 도교적 요소
(1) 불로장생사상
도교에서의 기본 사상 : 不老와 長生
- 신선사상에 기인 ( 속세를 떠나 선계에 살며 젊음을 유지한 채 장생불사한다는 신선의 존재를 믿고 이를 추구)
- 중국에선 주로 제왕, 제후 등 현세적인 권력과 쾌락의 영속을 바라는 계층에서 적극적으로 신선
도교의 사상처럼 그 실체가 확실히 밣혀지지 않은 현상이 많이 있다. 그러나 지금의 과학과 의술로 밝힐 수 없다면 무시되고 있다. 하지만 자연의 모든 현상중에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는 모르는 것이 더 많지 않은가? 또한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에 답습하는 것보다는 틀을 깨는 상
[들어가기 전에.... 중도와 도교의 관계?]
우리는 정치를 보면서 중도세력, 민주평화중도 등의 용어를 많이 듣게 된다. 그런데 과연 이 ‘중도’라는 뜻이 과연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떻게 생각하면 중도는 단지 두 의견 사이의 절충안 정도로 생각되기 십상이다. 더욱 나아가서 중도를 주
1. 들어가기 전에 : 도교란 무엇인가?
- 도교는 중국의 3대종교(유교, 불교, 도교)의 하나로 도학이라고도 한다. 도교는 중국민족의 고유한 생활문화 속에서 생활신조, 종교적 신앙을 기초로 하여 형성된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이다. 이는 한(漢)시대 이전의 무속신앙과 신선사상, 민중의식을 기반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