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서는 한초 무제 시기에 활약했던 인물이다. 대략 기원전 179-104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왕충은 후한시기의 인물로 대략 기원후 27-100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전한과 후한이라는 시대적 차이 외에도 약 200년 가량의 시간적 차이가 벌어져 있다.
직접 만나 논쟁하지는 않았지만, 같은 漢代라는
1. 동중서의 생애
동중서는 기원전 179년에 태어나 기원전 104년까지 살았다. 동중서는 오늘의 하북성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책읽기를 좋아해 배우기에만 전념했으며 학문이 무르익으면서 그는 저술과 교육에도 힘썼다. 그의 교육방법은 매우 독특했다. [제자는 스승으로부터 직접 배우기보다 상호간
Ⅰ. 유학의 어원
유(儒)란 은주(殷周) 시대 전문직업에 종사하던 지식계층의 총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이다.(中國儒學辭典/郭厚安 외/遼寧人民出版社 1989) 갑골문에서 보면 목욕하고 있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것인데 그 목욕하는 모습이 변하여 비우(雨)와 말이을이(而 / 머리 깎은 사람의 모양 /
제 1절 진의 천하통일과 법가의 득세
춘추시대 : 노은공(魯隱公) 원년인 기원전 722년으로부터 노애공(魯哀公) 14년인 기원전 481년에 이르는 242년간을 말한다.
전국시대 : 기워 전 481년으로부터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한 기원전 221년에 이르는 약 240년을 말하며 비록 전쟁은 연이어 일어났지만 사람들의
却說周亞夫到了大廷, 已由景帝派出問官, 責令亞夫對簿, 且取出一封告密原書, 交與閱看。
각설주아부도료대정 이유경제파출문관 책령아부대부 차취출일봉고밀원서 교여열간
각설하고 주아부는 대정에 도달해 이미 경제는 심문관을 파견해 주아부를 심문하게 질책하니 또 한 통 비밀 원래 서신을 꺼
Ⅰ. 伯
"그런데 진(秦)나라 말기에 이르자, 『시』와 『서』를 불사르고 유가들을 매장시켰는데, '육예(六藝)'는 이로부터 없어졌다."
진나라의 시황제는 민간에 소유되었던 책들을 불태우고 여러 지식인들을 땅에 묻었다. 그 뒤로, 벽을 헐어 나온 문서와 구술(口述)로 전해져 온 문서끼리의 충
서론
본론
춘추전국 시대 유가사상과 그 위치
한 무제에게 유가를 설파한 동중서
유가 사상의 어떤 점이 통치자를 만족시켰는가?
우리나라에 미친 유가 사상의 영향
결론
참고 문헌
"아침에 도를 들어 알게 된다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세 사람이 길을 가면
반드시 내 스승이 그 가운데
, 오경(五經)중의 하나의 경전[一經]만을 전공하는 학자도 이 때에 나온 것이다. 한대의 유학자들은 오로지 노력을 다하여 고서를 찾고 그것을 훈고하는 데 바쳤기 때문에 새로운 독창적인 학설은 없었고 특히 동중서, 양웅을 제외한 나머지 학자들에게는 특별히 윤리학설이라 할 만한 것도 없었다.
서론
미국에서 활동 중인 저널리스트인 말콤 글래드웰의 저서 중 “아웃라이어”라는 책이 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한 원인에 대한 새로운 고찰과 더불어, 사회현상을 바라볼 때 기존의 시각과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는 점이 담겨있다. 특히, 어떤 집단에 나타나는 현
秦·漢시대 이전의 시대인 춘추전국시대는 매우 혼란했던 시대였다. 때문에 많은 사상이 난립했고 사라져갔다. 이들을 제자백가라 하는데 대표적인 사상이 유가·법가·도가·묵가·병가·종횡가·명가·농가 등이 있다. 이들의 사상은 당시 시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한 나라에서 이 모든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