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 반 린!
웬지 모르게 인간적으로 끌리는 화가입다.
'렘브란트'하면 떠오르는 것은 '빛과 침묵'이다. 그의 그림이 항상 어떤 은은한 불빛이 배경을 비추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주로 초상화 등의 인물화를 많이 그렸는데, 그 인물이 매우 서민적인 표정을 하고 있어서
렘브란트는 그의 회화에 있어 기술적 수단에서 종교적인 자세와 인간성과 자연을 대하는 감정의 섬세함에서 작품과 비전이 합일점을 보여주는 창조적인 것의 완전한 형태를 이룩하였다. 예술품에는 항상 창조적 정신이 깃 들기 마련이다. 이 창조적 정신은 독립적 고유적인 성질과 형식과 원리를 갖으
렘브란트의 그림은 이러한 맥락에서 오늘날 새로운 가치를 지닌다. 그의 그림은 이미지 과잉 시대에 수용자가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할 이미지의 전범을 제시한다. 그러나 넘쳐나는 이미지 속에서 수용자가 렘브란트류의 이미지만을 선택하고 해석해야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Francisco de Goya (1746~1828)
18세기 후반~19세기 초 스페인의 대표 화가
최초의 근대적 예술가 (Master→Artist)
종교화, 초상화, 당대의 역사, 개인적인 환상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룸
회화 7백여 점, 판화 3백여 점, 드로잉 9백여 점
로코코~낭만주의 양식
, 미술작품에서도 그러한 것을 찾을 수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화가들이 남자와 여자를 그렸다. 그 수많은 화가들 중, 인물화로 유명한 사람을 꼽으라면, 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를 꼽을 수 있다. 왜 하필 렘브란트냐는 질문에는 렘브란트는 그림의 모든 부분이라 할 수 있는
렘브란트렘브란트는 인물화를 많이 그렸다. 당시 절대왕정이 없었던 네덜란드에선 국가에선 국가에 소속된 군대 대신에, 돈많은 상인이나 상업 부르주아가 각출한 돈으로 운영되는 민병대가 그 역할을 맡고 있었다. 최초의 자본주의적 화가였던 렘브란트는 이전의 국가나 귀족들에 의탁받아 사는
하는 방식이다. 그녀의 자화상은 평생 자기를 들여다보는 것을 버릇처럼 하면서 그녀의 주체적인 정체성을 끊임없이 확립한 흔적이며 그녀의 분신이다.
Ⅳ. 다른 작가들의 자화상 비교
1. 렘브란트 하르먼스 판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년-1669년)
첫 번째로 비교해 볼 작가는 렘브란트이다.
17세기 중반 이탈리아 북부 및 북유럽에서는 카라바조 풍의 영향으로 강력한 명암 대비에 의한 서민적 사실주의가 나타났다.
서민적 사실주의 미술은 특히 자유로운 시민국가를 수립한 네덜란드에서 초상화, 풍속화, 풍경화, 정물화 등의 다양한 장르로 화려하게 꽃을 피웠다.
17세기 초 스페인에서
o 16세기- 라파엘로의 ‘의자에 앉은 마돈나’
: 라파엘로는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이며,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성과를 모두 흡수해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려 했습니다. (자연을 충실하게 이해하고 이성적인 의도를 고
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근대미술에
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규정-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 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 넣음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 ·호사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