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이 진행되는 과정을 분석해 보면 첫째는 정화의 의식으로 굿판이 시작됨을 신에게 알리는 부분이며 오구굿의 이외의 굿에도 포함되어 있다. 둘째는 신놀림으로 무당이 여러 신을 모신 후 한바탕 놀도록 하는 부분으로 이 또한 대부분의 굿에 포함되어 있다. 셋째는 망자를 천도하는 부분으로, 오구굿
굿의 의미를 생각해 보기로 한다.
한풀이로서의 굿은 대개 죽은 사람의 저승천도를 비는 굿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지방에 따라서는 죽은 뒤에 곧 하기도 하고 일년이상 지난 뒤에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최인학 외, 한국민속학 새로읽기, 민속원,2002 p259
망자의 한풀이 굿은 곧 무당의 입을 통해
굿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에 의해 굿이 전승되고 있다.
(1) 다리굿, 선황굿, 요왕굿, 재수굿
(2) [대표적] 다리굿- 죽은이를 저승으로 천도하기 위해 행하는 굿으로 ‘다리’가 가진 상징성에서 한국인들의 죽음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망자가 무녀를 통해 생전의 한을 푸는 ‘기밀’이 특히 중요하게 여
굿에서 망자의 혼이 무녀에게 응접하여 망자의 언어를 무녀를 통하여 전 하는데, 이것도 공수의 일종이다. 또한 태주(공창무空唱巫)가 점복시에 예언을 하는 것도 역시 공수로 볼 수 있다. 공수는 가창이 아니고 대화와 같은 산문으로 구송된다.
⑤ 찬신
- 찬신(讚神)은 신을 찬양하는 무가이다.
Ⅰ. 개요
전라남도는 한반도에서 가장 남쪽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반도의 남쪽 끝은 해남군의 땅 끝이다. 그리고 다도해를 끼고 있기 때문에 섬이 많고 해안선의 출입이 대단히 심하다. 섬은 유인도300개에 무인도가 1686개에 이른다. 한편 전라남도는 논이 전국에서 가장 많다. 섬이 많이 수산업이 또
굿, 삼재풀이, 살풀이 등
- 구병제 : 질병을 낫게 하기 위한 독경으로 병굿, 푸닥거리
- 강신제 : 신명굿이라도 하며 무병을 앓는 사람이 행하는 입무식 즉 내림굿
- 위령제 :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여 좋은 곳으로 천도하기 위한 것으 로 해원굿, 지노귀, 오구굿 등
독경은 굿과는 달리
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
1) 무속의 주체
전문 사제자인 무인. 일반적으로 무인을 무, 무당, 무녀나 하기도 하고, 남자 무인을 지칭할 때는 격이라고도 한다. 광주를 비롯한 호남 지역에서는 단골 또는 당골이라 부르기도 한다.
①무속 : 공동체신앙과 달리 전문 사제자인 무인의 주재 하에 수행되는 민속신앙의 하나인 현세
1. 굿
무당이 노래와 춤으로써 무아의 경지에 돌입하여 탈혼의 과정을 거치며 신과 접촉하고, 거기에서 신탁을 통하여 길흉화복 등의 인간의 운명을 조절해 달라고 비는 제의이다.
무속의 제의는 무당이 중간 매개체로서 신과 접촉하여 굿을 신청한 사람의 소망을 비는 것이다. 그러나 무당이 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