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내기노래를 다루면서 전체적인 노동요에 대해 다루었다. 농업노동요, 어업노동요, 벌채노동요, 길쌈노동요, 제분노동요, 그 밖의 노동요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노동요 주제중 남녀의 사랑에 관한 내용의 노래, 우리민족의 미풍양속을 엿볼 수 있는 노래, 또 시집살이 노래와 음식에 관한 노래 등 다양
김매기
작물에 공급되는 양분을 빼앗고 햇빛과 바람을 막아 작물의 생장을 저하시키는 논과 밭의 기음(잡초)를 제거하는 것으로 포기 사의의 굳어진 겉흙을 부수어 공기가 잘 통하고 수분이 잘 유지될 수 있게 하는 사이갈이의 기능도 한다.
김매기는 작물에 따라 시기, 횟수,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intro. 농경사회에서 민요의 위상
전통사회에 있어 구비문학은 사람들의 삶과 자연스러운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구비문학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다. 특히 갖가지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민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다.
특히
intro. 농경사회에서 민요의 위상
전통사회에 있어 구비문학은 사람들의 삶과 자연스러운 일체를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노동과 놀이, 제의 등 일상적 삶의 주요한 과정이 두루 구비문학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었다. 특히 갖가지 노동을 수행함에 있어 민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였다.
특히
2.4. 봉이김선달 이야기
2.4.1. 정의
조선 후기의 풍자적인 인물인 봉이 김선달에 관한 설화. 인물전설로, 개성 이북의 서도 지방에 널리 분포하여 있던 건달이야기가 현재는 여러 야담집을 통하여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다.
문헌 정착은 1906년 ≪황성신문≫에 연재된 한문현토소설(漢文懸吐小說)인 〈
1. 책을 내며
늦은 가을의 끝자락에서 떠나온 답사길. 수업시간에 잠깐 본 것 외에는 말 한마디 걸어본 적이 없던 얼굴들이었지만 출발하던 날 모두들 사이좋은 오누이와 형제가 되었습니다. 면사무소로 향하는 길, 스쳐 지나가는 풍경들마다 우리네 고향의 모습 그 자체였고 어지러운 도시의 삶 속
모내기 블루스』 두 작품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1. 80년대여 안녕
한총련,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이란 단체에 대한 합법화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2003년, 김종광의 『71년생 다인이』를 읽는 느낌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작가 자신과 동세대인 90학번, 71년생 다인이란 여학생을 주인공으로
* 모내기법 이외에 농업 생산량을 늘일 수 있었던 다른 방법을 찾아봅시다.
▶ 조선 후기 농업의 변화 모습 알아보기
* 일성록과 경세유표에 나타난 농사법과 서민들의 생활 모습을 알아봅시다.
* 어떤 농사법인가?
*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였나?
* 문제점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모내기 소리’ 같은 경우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의미로 性에 대한 직설적인 묘사들을 찾아볼 수 있지만, ‘아라리’중 유희요에 속하는 여성 창자들에 의한 노래들은 이와 반대되는 양상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性을 소재로 하고 있는 민요는 특정한 기능의 민요에 한정되어 나타나지 않고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