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패스티쉬와 패러디
1) 패스티쉬의 정의
영어로는 pastiche-혼성작품, 뒤죽박죽, 모방작품 등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한국어로는 혼성모방으로 번역되어 혼성(混成)-뒤섞여 이루어짐. 또는 썩어서 만든다는 뜻과 모방-본떠서서 함, 흉내를 낸다는 단어를 합하여 만든 합성어(compound)이다. 혼성모방(패스
모방을 패스티시에 더 가깝게 정의내렸다.
패스티시(pastiche)란 패러디와 비슷한 기존 작품의 변형 기법인데 패러디가 풍자․희화적이고 원작과의 차이를 내세우는 반면 패스티시는 원작과의 유사점을 우선시하고 풍자보다는 상업적인 목적을 지닌 것을 말한다. 패러디에서는 주제와 등장인물들이
모방작품’과 ‘중국화한 변형작품’으로 나누어 고찰한다.
1. <남조> 성도 만불사지 출토 군상의 양식(梁, 6세기 전반, 사천성 전통관)
성도 만불사지로부터 출토된 불상은 대좌로 추정되는 원통형 석재의 둘레에 높은 돋을새김으로 복수의 존상을 표현하고 각각의 존상 사이에 그보다 작은 공
작품이라고 알고 있는 대부분의 작품은 패러디 작품이 아닌 패스티쉬 작품이다. 짜집기로 유명한 외국 영화, 예를 들어 "무서운 영화 1.2" 우리나라 짜집기영화, “재밌는 영화” 모두 패러디 작품이 아닌 패스티쉬 작품이다. 사회적 비판이 아닌 그저 관객을 웃기기 위해 만들어진 작품들이기 때문이다.
작품인 <세월이 가면> 역시 지나간 사랑을 회고조로 노래하고 있지만 그 속에는 가난하고 허무한 그의 현실 인식이 담겨져 있다. <죽은 아포롱>은 ‘이상 그가 떠난 날에’ 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데, 박인환이 죽기 사흘전에 지은 시로 그의 죽음을 미리 예고하고 있는 듯하다.
지금 그 사람의 이름은
모방론과 표현론을 포함하는 이론입니다. 형식론이 등장한 이유는 표현론으로는 더 이상..................
제도론이란 모방론, 표현론, 형식론을 포함하는 이론이다. 만들어진 이유는. 더이상 형식론으로는 모든 작품을 설명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과장되게 말하자면, 제도론에서는.....
모방하는 경우
원텍스트에서 어떠한 소재를 사용해서 어떻게 주제를 드러내는가 또한 패러디의 대상이 된다. 모든 패러디가 그렇듯이 주제 및 소재를 모방하는 경우도 원텍스트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텍스트를 주로 패러디한다.
잘 알려진 작품들을 모방적으로 패러디하는 경우는 원텍스트의 권
지금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그 눈동자 입술은 내 가슴에 있네.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나는 저 유리창 밖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사랑은 가고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숫가 가을의 공원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1. 서 론
소월은 1902년 9월 6일(음력8월2일) 외가인 평북 구성군 서산면 왕인동에서 태어났다. 본가는 평북 정주군 곽산면 남단리 로 공주 김씨 120여 가구가 모여사는 집성촌이다. 남단리는 평안도 8대 명산의 하나인 능한산(凌漢山)을 등에 지고 있는 아늑하고 아름다운 남향 마을이다. 동네 앞쪽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