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전문적인 내용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그것은 훈련(기술의 발전)과 무용(공연을 위한 학습)이다.
첫째, 무용기술의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신체의 정확한 정렬과 역학을 강조하며, 수업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한다. 또한 신체 모든 부분들을 움직이게 하는 다양한 동작들
Ⅰ. 서론
무용 활동은 현대 사회의 가치를 수용하여 내면화 시키는 중요한 사회제도임을 의미한다.
또한 무용 활동은 기분전환을 시켜주는 기능과 레크리에이션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되어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원만한 인간
Ⅰ. 서론
무용은 신체의 발달을 돕고 상상력을 열거하고, 지성을 요구하며 미에 대한 감상력을 기르게 하고 정서적 성장을 깊게 하고 세련되게 한다.
무용은 교육의 목적이 되는 전문교육보다는 완성된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게 되면서 무용교육의 적용 범위도 유아에서 시작하여 성인의 교양교육
무용들이 사람들의 생활과 공유되어야 한다.
무용이 인간의 생활 자체로 존재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무용은 인류의 탄생과 더불어 시작되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하였고 발전해왔다. 이처럼 무용은 인류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무용이 학문으로 이루어진 것은 최근의 일이다.
무용은 신체를 통해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용이 신체를 통한 예술이라고 하여 신체적 표
수업은 주로 강의방법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를 중․고등학교에서는 지필고사 위주 평가방법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학교급이 높아질수록 창의성 계발 교육과는 거리가 먼 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의성 계발 교육은 일회적․단편적으
(1) 신체훈련
신체훈련은, 신체의 가능성을 확대시켜 아름답게 움직일 수 있는 신체를 만든다. 그리고 신체 훈련을 행함으로써 무용적 신체의 적응을 꾀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운동욕구를 만들어 내고, 운동량을 만족시킨다. 따라서, 신체관절의 범위를 넓히며 근육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아름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무용교육이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안현숙, 2008). 또한, 무용을 전공하여 임용이 되더라도 공식적인 이름은 ‘무용교사’가 아닌 ‘체육교사’이며 주 수업을 무용이 아닌 체육으로 담당하게 되는
무용의 선구자인 이시이의 공연을 보고 무용가로의 입신을 결심하게 되었다.
1926년 5월 본격적인 무용수업을 위하여 동경으로 건너간 뒤 약 3년 만에 주역급 무용수로 발탁되었고 수석대교로 후진을 지도할 만큼 급성장하였으나 1929년 여름 이시이의 돌연한 실명은 그녀의 진로에 커다란 변수가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