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이 무엇 때문에 필요한가, 하는 논의는 워낙 많은 이론이 있어 여기서 일일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많은 세월을 거치며 형성된 공감대로는 그것이 교육적으로 쓸모가 있고, 가르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과정에 문학 단원이 있고, 독서 과정에 주요한 목록
Ⅰ. 서론
문학을 문화개념으로 설명하게 되면 문학교육은 문화교육으로 자리 잡게 된다. 문화를 규정하는 방법은 삶의 양식이라는 폭넓은 규정에서부터 인간의 상징적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인간이 상징적 상호교섭을 하면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전제에서 출발하는 논리이다. 또한
Ⅰ. 서론
오늘날의 문학교육에서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 지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교육은 곧 문학에 대한 이해와 감상 교육이라고 했는데, 이것이 가능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해와 감상의 인식론적 구조가 완전히 파악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의 학문적 성
Ⅰ. 서론
문학교육은 전적으로 본격문학만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은 이른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와 소설작품들이 거의 전부다. 가끔 희곡과 수필이 구색을 맞추어 포함돼 있는 정도다. 이에 비하면 일상의 문학은 거의 돌봄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고전문학 분야
Ⅰ. 서론
문학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주체는 교사와 학생으로 양분화된다. 같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이 두 주체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문학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는 이 평범한 교육 작용의 구조는 간단치 않다. 과학적인 지식을 전수한다든지 기술을 숙련시키는 것과는
Ⅰ. 개요
이론교육으로서의 문학교육은 인간의 사고를 경직된 불변범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유연성의 강화를 목표로 한다. 이 유연성이야말로 우리가 문학적 사고라고 지칭하는 것의 가장 본질적인 설자리이다. 그것은 예컨대 “인간은 주체이고 자연은 객체이다”라는 식의 범주화에 저항하고 그
Ⅰ. 서론
문학교육은 개인들이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기고 깨달음을 얻으며 문학을 창조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는 제반 과정과 그 결과를 뜻한다. 문학교육의 결과는 다시 문학교육을 모색하는 데 수렴되는 자료가 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이론을 수립하는 데 자료 역할
문학의 장래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도대체 왜 상황이 이렇게 됐으며, 어떻게 그것을 바로잡을 수 있는가? 감당하기 벅찬 이 물음에 맞닥뜨려서 다른 어느 것보다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바로 ‘교육’이다. 문학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황이 이렇게 됐고, 문학
Ⅰ. 서론
문학교육을 규정하는 것은 그 자체가 이론과 가정에서 출발한다. 문학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문학을 가르친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등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이 규정된다. 그리고 이 규정을 따라 문학을 교육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방향이 설정된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규정
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의 문학교육이 그 길을 인도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전문성과 신지식으로 무장한 작가들이 쏟아내는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