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를 글자의 뜻에 따라 쉽게 말하면 '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 이야기나 다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성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설화는 오래
1.우리음악의 뿌리와 갈래
한국 음악의 시원은 아득하기 그지없다. 구름 밖 파란 창공만큼이나 아득하고, 끝없는 창해의 수평선 저 편만큼이나 아스라이 멀기만 하다. 이미 상고 시대부터 우리 민족은 유난히 음악을 좋아하고 춤을 좋아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동맹(東盟)이나 예맥의 무천(舞天)
1)민요의 정의
민요는 예로부터 서민의 생활 속에서 불리워진 노래를 말한다. 우리 민족의 심성과 정서를 솔직하고 소박하게 담고 있는 민족 정서의 결정체로서 민족의 생활.감정.풍습.종교 등의 내용들이 깊이 표현되어 있는 음악이라 할 수 있겠다.
※민요(民謠)의 민(民)'은 개인이 아닌 집단을,
민요의 구분과 난봉가의 정의
통속민요는 앞서 서론에서 구분지었던 토속민요와는 대비되는 개념으로 비교적 정형화 되어있다. 토속민요는 전문가에 의해 다듬어져 통속민요로 불려지기도 한다. 통속민요는 시대와 지역을 가리지 않고 널리 알려지기 쉽기 때문에 대중민요(大衆民謠)라 불리기도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마치 우리 나라의 언어를 국어, 우리 나라의 역사를 국사라 부르는 것과 같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민요의 작자는 민중이요, 민요는 집단의 소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 2003, p.219
민요가 민중의 노래라고 할 때 민중의 개념을 보다 정확히 밝혀둘 필요가 있다. 체계적으로 민요의 이론 연구를 시도한 고정옥은 民謠의 民은 個에 대한, 民・君・官에 대한
Ⅰ. 이탈리아의 지정학적 위치
유럽대륙으로부터 지중해쪽으로 긴 장화 모양을 하고 있는 길이 약 1,170㎞의 반도국가인 이탈리아는 반도와 시칠리아섬, 샤르데냐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면적은 301,245㎢로 한반도의 약 1.4배정도되며, 산지와 구릉이 많고 평야는 전국토의 1/5정도 밖에 안된다.
‘재능’, ‘솜씨’를 의미하는 말인 ‘노’는 다음에 설명하는 가부키(歌舞伎)와 더불어 일본의 대표적인 가무극(歌舞劇)으로, 일본의 전통적인 연극형식을 띄고 있고 무용과 음악을 결합한 일본식 오페라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노는 서구의 이야기체 연극과 다르다. 노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서구
1. 조선 전기
朝鮮王朝의 건국은 처음부터 이성계一派에 의한 王權의 도전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 高麗王祖가 사실상 그 權能을 상실하고 있을 때, 政爭의 수습에서 성공한 新進士類들이 낡은 왕권의 회복과 새 왕조의 창업을 놓고 그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후자쪽을 택한 것에 지나지 않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