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시란 민중의식을 토대로 한 실천성의 개념을 중시한다. 민중시가 실천적 의식을 강조한다는 것은 전통적인 의미의 시적 자율성을 거부하고, 시적 공간과 일상적 공간의 일치를 전제로 한다. 70년대 우리 시가 보여주는 민중지향성을 보여주는 시인들로 이시영, 김지하, 정희성, 김준태, 양성우 등이
지식인으로서 당대 민중의 고달프면서도 아름다운 삶을 내면화하면서 민족적이고 원형적인 삶의 세계를 부단히 동경하였다. 김소월의 고향이기도 한 평북 정주에서 태어난 그는 서북지방의 민속과 정서를 체현함을 통하여 민족적 삶의 원 형성을 아름다운 모국어로 형상화해 내는 데에 성공하였다.
1. 대학생활의 의미와 문제점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학생에게 있어서 대학생활(대학문화)이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하는 문제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이면서도 얼핏 한마디로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남이 가니까 나도 가는" 대학, "남이 하니까 내가 빠질 수 없는 생활
민중문학의 뿌리내리기, 문학의 운동화 실현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검토할 수 있다. 임헌영,「민중문학의 새 지평」,『한국현대문학사상사』(한길사, 1988)
문단질서의 붕괴화는 70년대까지 존속했던 체제내적 문학에서 80년대는 체제외적 혹은 체제 저항적 문학으로 그 지향성을 바꾼다. 그 주류는
민중논의로 구체화된다. 대학가에서 시작하여 점차 민중일반으로 확산의 추세를 보였던 탈춤을 중심으로 한 민중문화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 운동은 바람직한 의식화를 위한 문화를 지향하
민중시의 전개
·우리나라는 특성상 참여시가 민중시의 경향
·참여시-어떤 목적을 위해서 쓰여진 시
민중시-노동자,농민(프로레타리아계급들),민중의 생활과 관점으로 쓰여진 시
·문학성은 미흡
·신동문「아 神話같이 다비데群들」-희랍神話中 나오는 무리.십자군 비슷한
·신동엽「껍데기는 가
민중연대
앞서 검토한 소설들이 노동자 관점에서 형상화된 소설이라면 송원희의 「비틀거리는 중간」과 윤흥길의 「아홉켤레」연작은 중간관리자의 시각, 소시민의 시각에서 노동문제를 접근하는 소설이다. 이 소설들에는 소시민의 자기성찰 과정이 진솔하게 형상화되어 있으며, 그 성찰과정에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계열에 대해 탐구 하고자 한다.
명백하게 표현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교육정책의 성격
일반적으로 교육정책의 성격으로 규범지향성, 미래지향성, 변화의 요인, 인본주의, 연관성, 행동지향성, 정치성, 광의의 합리성, 불고정성(가변성), 비용유발성, 불완전성, 역동성 등을 들고 있다. 이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공공행정의 개방화
I. 공공행정의 개방화 정의
공공행정의 수행논리는 국민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서 봉사하는 것이다. 공공행정의 개방화는 국민에 참여기회를 확대하여 공공행정과정의 민주화를 촉진시키고 행정의 공개를 통하여 국민에게 균등한 기회를 부여하므로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