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공주의와 개신교의 결합에서는 기독교가 한국에 유입된 이후 변화추이를 시기별로 나누어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지속 유지되어 올 수 있었는가에 대하여 설명한다.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부분에서는 신학적 보수성과 정치사회적 보수성의 연관성에 대해, 그리고 기독교가
1. 한국 근대사에서의 반공주의
그간 한국 근대사에서의 반공주의는 단순히 ‘사회주의는 틀렸다’ 수준이 아닌, 파쇼적 반공주의, 즉 극우적인 성격의 반공주의로 나타나왔다. 친일파들이 대통령이 될 정도로 지배층의 출신이 반민족적이었고, 자신들의 입지가 허술했던 우리나라의 지배층들은 바
반공주의, 전후 반공이데올로기의 全국민적 내면화 작업에 의한, 지배권력의 항상성을 위한 반공주의”이다.
50년대의 자유주의를 규명함에 있어 주목해야 할 것은 ‘자유’에 대한 가치판단의 문제와 대칭적 의미로서의 제 문제이다. 김동노의 논문과 한공택의 논문에서 이것을 다룬다.
김동노
Ⅰ. 서론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든 남성이든 ‘몸’에 가해지는 구속은 외모의 상품성이라는 것과 위선적 성규범이라는 것으로 압축된다. 넓은 의미에서 개인의 외모는 구직, 결혼시장, 교제 등은 전반적 사회활동에서 개인이 지닐 수 있는 자산 항목이 되었다. 외모에 부여되는 자산가치가
Ⅰ. 서론
라플레시아라는 꽃을 아는가?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이다. 수마트라에서 자생하는 꽃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유럽인으로서 이 꽃에 대한 기록을 처음 남긴 사람은 수마트라의 영국 식민 총독이었으며, 싱가포르를 건설한 토마스 스태포드 래플스다. 왜 그의 이름을 기려야 하는지 모르겠으나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
먼저, 레드 콤플렉스를 제도적인 면에서 살펴보자면 역시 국가보안법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다. 국가보안법은 7,80년대에 이미 여러 번 지배 권력에 의해 악용된 바 있다. 군부정권 아래서 통일운동, 민주화 운동을 하던 수많은 사람들이 국가보안법의 적용으로 간첩, 빨갱이로 몰려 많은 고통을 당했
Ⅰ. 서론
4.3항쟁의 목표가 지역적 특수성에 국한된 것이거나 외부의 사주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해방공간 조선사회전체가 내재적으로 지향하던 역사행로였음을 밝힘으로써 항쟁을 민족항쟁의 일환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또한 해방공간 당시 민족사적 핵심과제를 제시함으로써 4.3항쟁이 바로
Ⅰ. 서론
“돈 없어 가진 것은 없어도 몸뚱아리 하나만은 자기 것이라고 확신하는 자 , 머리에 든 게 없어도 적어도 몸 하나만으로는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 다시금 물어 보건대, 그 몸뚱이가 과연 한 치 의심할 구석 없는 자기 것이라 믿는가?” 라고 책은 묻는다.
몸도 같은 맥락이다. 몸은 자
반공주의를 북한이라면 공산주의를 강요받는 시기였다. 1950년대의 사회구성원들은 이데올로기로 인해서 선택의 권한이 존재하지 않았다. 즉, 거대한 집단의 요구에 의해 개인적 욕구가 제한을 받고 삶의 고통으로 다가왔던 시기였던 것이다.
선우휘도 어떤 면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찾고자 했지만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