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는 평생을 인류학에 바친 인물로써, 인류학을 통해서 현대 세계가 가진 다양한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로 첫 수업을 시작한다.
- 타자로부터 배우다 : 인류학의 역할, 인류학의 대두배경
약 2세기 전부터 서구 문명은 진보된 문명으로 정의 되었고 서구 문명을 본보기로 여겨
플라톤으로부터 헤겔에 이르는 전통철학은 그 관심이 주로 본질에 관한 문제에 있었으며, 따라서 철학자들은 철학의 주요 임무가 "실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는 것으로 여겨왔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본질의 문제를 종속적인 지위로 좌천시키면서 철학의 관심을 전환시켰다. 그들은 실존을
1. 변신의 줄거리
어느 날 아침 외판원 그레고리 잠자는 잠에서 깨어나자 자신이 거대한 갑충으로 변한 것을 발견한다. 이런 상태로는 앞으로 어떤 회사 일도 할 수 없으며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을 부양할 수 없을 것이라는 걱정이 앞선다. 방에서 그레고르는 그래도 여느 대와 마찬가지로 풀근하려고
1. 예비적 단계 : 인간학으로서의 주자학
주자학을 일컬어 흔히 '리기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리기론 자체를 주자학의 본령인 것으로 확언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주희에게 있어 리기론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이해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주자학의
본래성, 자신의 욕망이었다. 이제까지 그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부모를 위해, 사회를 위해 존재해왔다. 그러던 것이 자신의 본래성을 깨달으면서 상황에의 모순, 갈등을 겪게 되었고 자각하게 된 것이다. 기능적인 존재의 형식을 버리고 인간의 본래성에 대해 자각을 하게 되면서 자기 자신의 삶을 가
본래성을 ‘직지’하는 일이야말로 결국 불완전한 현실성을 극복하고 본래성을 찾는 유력한 작략(作略)이었다고 해석.
2. 작가 김시습
15세기 한국 사상사를 대표하는 김시습은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금오신화』란 한문소설을 창작한 인물인 동시에, 유교의 이기철학과 불교의 화엄사상, 그
본래성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은 현존재가 현존재 로서 존재하고 있는 한은 가능한 것이다. 현존재는 죽음에의 존재에 있어서 그의 본래성 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현존재의 본래성을 중시하는 현상은 다름 아닌 양심이다.
현존재가 이러한 양심의 소리에 따를 때 현존재는 본래적인
본래성을 잃어버리고 사회구조에 끌려 다닌다. 그러던 채플린에게 한 소녀가 나타나는데 그녀와 채플린은 서로의 안타까운 처지에 동질감을 느끼고 함께 생활을 한다. 학벌, 집안, 외모, 능력 등의 조건으로 인연관계를 맺는 현대인들에 비해서 이들은 나름 순수한 만남을 가진다. 백화점에서 일을 하
본래성을 향하도록 한다. Encyclopaedia Britannica(브리태니커 온라인서비스)
부조리
원래는 조리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논리적 의미만을 표시하는 말이었으나 반(反)합리주의적인 철학이나 문학, 특히 실존주의 철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용어가 되었다.
J.P.사르트르의 소설 《구토(嘔吐)》(1928)에서는
본래성을 회복하고 유교가 진정으로 표방하는 민본적인 이상세계를 실현하려 한 새로운 사상, 종교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1861년 포교를 시작하자 곧 놀라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동학의 가르침에 따르게 되었다. 동학이 세력을 얻게 되자 여러 가지 소문도 떠돌게 되고 지방의 유림과 친척 중에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