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수행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1)혜능의 가름침대로 삼학을 겸수하는 정혜쌍수문
(2)이통현이 이해하는 화엄의 교리와 관법을 실천하는 원돈신해문
(3)대혜종고의 간화선, 곧 경절문
지눌이 활동하던 12세기 후반 불교는 지성계의 주요 세력으로서 국가의 이념적 기반으로
불교적 세계관은 그로 하여금 국권을 되찾기 위한 논리화의 체계와 그것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채찍의 역할을 하도록 했다. 그래서 그는 혼돈과 무명을 극복하여 빛을 주는 구원자가 되고자 했다. 그가 민족대표 33인의 대열에 참가한 것은 불법(佛法)의 구도자인 승려로서라기보다는 식민지의 지성인으
불교의 일부 국가는 공산화되어 많은 수난을 당하였지만 일본, 한국, 태국, 스리랑카 등에서 불교가 아직도 전통종교로서 입지를 유지하며 더욱 성장 발전하였다. 과거 불교는 근대화에 역행하는 비과학적인 종교로 간주되어 청년들과 지성인들에게 외면을 당하여 수구적 입장에 처하기도 하였다. 지
불교, 카톨릭과 서양철학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인간의 존엄함을 살펴봄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우리 사회의 전통적인 사상인 유교, 불교와 근대에 들어온 기독교, 서양철학을 살펴봄을 통해서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구성원들이 납득할 수 잇는 근거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후에
생명의 세계는 진실을 구하는 지성으로 정화되어 넓고, 풍성한 생명의 세계로 구제 되고 회복되며 열려져 온다는 것이다.
4) 유교사상
- 공자를 시조(始祖)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
- 인(仁 )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으로 삼는 일종의 윤리학, 정치학이며, 수천 년 동안 동양사상을 지배.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
서정주는 한용운과 함께 불교에서 그 시적 영감을 얻은 일급의 시인이다. 그의 초기 시에는 불교적인 달관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1930년대에 쓰인 그의 초기 시들은 식민지 치하의 그 어떤 시인들보다도 더 절실하게 억눌린 정신의 아픔을 노래한다. 그의 정신의 갈등은 그의
서론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은 교육학의 한 분야로, 교육의 목적, 의의, 방법, 윤리적 측면 및 교육 체계를 탐구하고 설명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교육에 대한 철학적, 이념적, 윤리적 관점을 연구하며, 교육의 본질적인 질문과 목표에 대한 고찰을 제공한다. 교육철학은 다양한 학자와 철학자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