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켈만은 18세기 독일의
미학자이며 미술사가로서 그리스 미술과
고전미의 발견자라고 일컬어진다.
특히 18세기 중엽 이후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보는 시각은 이 같은 빙켈만의
‘불멸의 시각’에서 연유했고
그 결과 고대 그리스의 예술작품은 들은
단순한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영원한 고
예술과 문화
-고전주의음악
-자크루이다비드&빙켈만
고전주의 음악이란?
바로크 음악 - 신에 가까운 음악(종교적)
음악학자 안드레아스 베르크마이스터 “음악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하느님의 선물”
낭만주의 음악 - 인간에 가까운 음악
1776년 음악학자 찰스 버니 “음악은 우리가 살아
빙켈만 (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
많은 학자들은 미와 선을 구분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 대표적인 학자로는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의 학설과 레싱,헤르더,괴테 등이 있다. 빙켈만의 학설에 의하면, 예술의 사명과 선의 목적을 단호하고도 뚜렷하게 구별하여 예술의 목적은 외형미, 즉 조형
빙켈만은 그리스 예술가들이 조각가인 동시 에 철학자적 역량까지 가졌었다고 한다. 그들의 지혜가 예술의 손을 뻗어 조상에 평범한 영혼 이상의 것을 불어넣었기 때문에 걸작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라고 보았다.
빙켈만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미술을 연구하면서 이 시기의 미술을 네 단계로 나누었
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
빙켈만의 연구는 고대예술에 대한 전혀 새로운 견해를 낳았다. 18세기에 이르러 그리스에 대한 동경은 루소의 호소나 헤르더의 오씨안에 대한 열광에서 엿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문화적 염세주의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사람들은 밝고 조화로운 세계를 동경하였으며, 동시대에 대한 저항에서 비롯하여 고
빙켈만이 고대미술을 모방하라고 한 것은 거기에 나타난 이상미(理想美)와 그 정신을 모방하라는 것이었지, 고대작품을 보이는 대로 모사하라는 뜻은 아니었다. 어떤 미술가들은 빙켈만의 주장을 잘못 이해하여 정신성과 생명력이 없는 미술품을 양산해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신고전주의 미술가들
빙켈만은 “그리스 작품의 가장 뛰어난 점은 그 동작과 표현의 고귀한 단순함과 고요한 위대함이다. 거품이 일렁이는 바다 밑바닥이 고요하듯, 그리스 조각의 들끓는 열정 아래에는 위대한 영혼이 고요히 자리하고 있다.” 라고 자신의 저서 <고찰>에서 말하고 있다. 고귀한 단순함과 위대한 고요함은
조화를 이룬다. 이 시기는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리스 시대다. 헤겔은 이상적 아름다움이 그리스 조각에서 완전히 실현되었다고 믿었다. 말하자면 그리스 예술에서 예술은 정점에 도달했다는 거다. 여기서 헤겔 미학의 고전주의적 성격이 여실히 드러나는데 이는 아마 빙켈만의 영향때문일거다.
빙켈만, 클롭슈토크, 레싱, 빌란트, 영국의 드라이든, 포프, S.존슨 등을 들 수 있다. 17~18세기 유럽의 문학은 이성과 형식만을 중시, 감정과 개성이 없었으므로 사이비라는 말을 붙여 사용하였다.
의고전주의란 이들 고전주의 작가들을 모방한 후계 작가들을 가리키거나 또는 고전을 모방하면서도 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