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경산수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산수유람을 다녀와 기록하는 산수기행문학이나 멋진 산수를 돌아보고 그림으로 그리는 일은 오랜 역사를 가진 예술 활동이며 지금도 계속되는 작업이다. 이는 산수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인간사의 보편적 일면일 것이다. 그러나 조선후기로 들어서면서 산수유
산수화에 나타난 해안지형 설명하기
① 해안지형-만입부(만), 돌출부(곶) 설명하기
김홍도의 작품 <월송정>은 관동8경 중 하나인 울진의 월송정을 화폭에 담은 작품이다. 바다와 해안가의 해송을 담았고, 잔잔한 동해의 물결이 편안한 인상을 주는 작품이다. 이 <월송정>을 보면, 붉은 색으로 표시해
산수화의 가치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치 그가 묘사한 장소에 실제로 있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능력에 있다고 주장했다. 적막한 곳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일지라도 자기가 처한 상황에 따라 꿈속에서 그리던 임천의 유람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도 있겠지만, 그러나 그림을 바라봄으로써 이
산수시(선명하고 색채가 풍부), 변새시(변경의 생활과 군대생활의 고초를 읊음), 궁체시(여인의 매혹적인 아름다움), 규정시(슬픔과 그리움을 노래) 등을 남겼다.
- 그는 사대부적인 것이 아닌 소박하고 서민적인 시각으로 도시적 서정과 유흥을 노래한 민가풍 작품과, 이백 특유의 선명한, 인상깊은 영
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신본위주의에서 인본주의로의 사상의 이동으로 인해 시대적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한 시점으로써의 르네상스는 근대주의 시대의 서막으로 평가된다. 중세 봉건제의 권력분립이 중앙집권형태의 군주제로 변화하
Ⅰ. 개요
인간은 자연과 대립 관계에 있는데, 이 관계를 주도하는 것은 인간이다. 실천적 생활에 있어서 인간은 자연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관계하고, 자연은 인간에 대하여 수동적으로 관계한다. 그러나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진정 이렇기만 할 것인가? 인간이 자연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관계한다는
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하다. 진경산수화 분야의 대가였던 정선 또한 이 시기의 화가였는데, 이병연과 정선이 막역한 사이로서 함께 창작과 예술을 논했다는 것은 유명하다. 각기 문학과 미술 분야에서 최고의 경지에 오른 두 예술가의 교류는 아마도 그들도 모르는 사이 현대의 종합예술을 지향하고 있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