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황도문학을 수립하고자' 하는 의도로 총독부와 친일문학인들에 의해 1943년 4월에 만들어진 것이다. 최재서 역시 이 단체의 이사로 참가할 정도로 적극적이었다.
이 시기에 그는 친일 소설을 발표하였다. 이 작품은 중국의 전쟁을 취재할 언론계 종사원들을 미리 연습시키기 위하여 그 쪽
번역되면서 유명작가가 되었다. 2차 대전을 지나오며 그는 대학생, 노동자, 바의 피아니스트를 거쳐 문학과 영화에 몰두했다. 시와 희곡작품들을 썼고 프라하의 고등 영화연구원에서 가르쳤다. 1975년 프랑스로 이주한 후 르네 대학에서 비교문학을 강의하다가 1980년에 파리 대학으로 자리를 옮겼다.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
본론
1. 70년대의 속성과 민족문학론
70년대의 사회상황은 우리 사회 문화의 영역에서 두 가지의 상반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그 하나는 급격한 소비문화의 증대 현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음을 들 수 있다. 공업화 정책에 따른 농촌의 피폐와 농촌 인구의 대도시 집중 현상, 도시 중산층의 형성과
문학세계는 초기 개인적, 서정적인 리얼리즘의 추구에서 차츰 사회적 사실로의 관심의 이행으로 변모해 왔다. 즉 개인적 감정의 세계로부터 작가의 세계가 확대되어 나가고 동시에 작가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자각이 관심의 초점을 옮겨 놓았다.
작가는 인생과 현실을 추구하며 삶의 지표를 제시하
니힐리즘, 아노미 등의 위기와 격변의 와중에서 이만한 양의 작품들을 남겼다는 것은 비상한 관심을 받아 마땅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염상섭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그의 근대문학, 리얼리즘, 민족문학에 관한 특성, 즉 작품특성에 따른 연구가
세계문학으로 조명하는 한국의 인물 7인 - 만화가 이현세
만화가 이현세. 한국에서 성인만화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데 견인차의 역할을 한 그의 작품들은 어떤 세계를 그리고 무엇을 담고 있을까? 우리는 그의 대표적인 세 작품 『공포의 외인구단』, 『남벌』, 『천국의 신화』를 통해 이를 살펴
감정 영역이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이재선,「한국현대소설사」, 현대문학, 1992, P. 459
”라고 정의하면서 감정영역의 유무를 통해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을 구분하였다. 또한 “물론 이 양자는 쌍생아처럼 서로가 긴밀한 것은 사실이지만, 농촌소설의 경우는 농민은 물
휩쓸려 가고 있을 때 만해는 이러한 문학적 시련을 극복하고 문단과 직접적인 연관을 갖지 안흥면서도 독자적 문학활동으로 당대의 문제점과 지향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행동하였다는 데서 만해문학의 참뜻이 놓이게 된다.
그의 생애와 함께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1. 허균의 삶과 철학
조선 중엽 강릉에서 태어난 허균은 혼란한 시대에 잦은 국난과 외침, 파쟁에 시달리면서도 부패하여 무너져 가는 나라를 걱정하면서 새로운 이념을 제시하였는데, 종교적인 측면에서도 유교사회 하에서도 불교와 도교, 천주교 심지어 민속종교를 넘나드는 사상의 자유로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