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
석호리(石壕吏)
暮投石壕村 저물어 석호촌에 투숙하였더니
有史夜捉人 아전이 밤에 사람을 잡아 가더라.
老翁踰墻走 늙은 할아비 담을 넘어 달아나고
老婦出門看 늙은 아낙이 문을 나와 보도다.
吏呼一何怒 아전의 부름은 어찌 한결같이 노여우며
婦啼一何苦 아낙의 울음은 어찌 한결같이 괴로운
서사적 유형의 무가는 인간과 지상 만물의 창조도 나타나기에 우주의 근원에 대한 우리 선조의 인식을 살펴 볼 수 있기에 중요한 유산이므로 반드시 연구하고 보존할 가치가 있다.
여기에서는 전국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무조신 바리공주의 서사 구조에 대해 살펴봄으로서 우리의 전통적인 신은 어떠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서사, 희곡
⑤ 창자 - 남요, 여요, 동요
⑥ 시대 - 옛날노래, 중년노래
⑦ 지역 - 남도민요, 경기민요, 동부민요, 서도민요, 제주민요
⑧ 토리 - 육자백이토리, 메나리토리, 경토리, 수심가토리
⑨ 전문성 - 통속민요, 토속민요
⑩ 주제 - 연정요, 탄요, 해학요 등
위 분류 방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은 기
<신과 인간이 하나되는 서정무가>
서론
무가는 무당이 무속의례를 진행하면서 부르는 노래를 말한다. 유영대 외 8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278p
굿으로 대표되는 무속의례는 음악,춤,사설이 미분화된 상태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문학의 4대 갈래(서정,서사,교술,희곡) 조동일 『한국문학
1.머리말
장자풀이는 저승사자를 잘 대접하고 달램으로써 죽게 될 장자를 살리고 목숨을 연장하게 되었다는 서사무가다.우리 무속신화 중 저승사자를 달래 수명을 연장하는 신화는 호남지역의 <장자풀이>외에 함흥의 <황천혼시>,<혼쉬굿>과 제주도의 <맹감본풀이>가 있다. .씻김굿 중 행해지는 장자풀이
신안생(神眼生), 해관자(解觀子), 우산거사(牛山巨士) 등 많은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해 왔다.
그는 어려서 고향 포천을 떠나 서울로 이사한 후 대부분 익선동(임낭골), 와룡동, 도렴동 등 사대문 한복판에 살았다. 그의 작품 속의 배경도 자연 서울과 경기 일원에 두고 씌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해조는
신안생(神眼生), 해관자(解觀子), 우산거사(牛山巨士) 등 많은 필명으로 작품을 발표하였다.
이해조의 소설은 주로 제국신문, 매일신보 등 신문을 통해 발표하였으며, 초기에 쓴 몇 편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작품이 국문으로 씌어져 있다. 그는 1910년대 후반까지 창작활동을 계속하였으며, 1927년 59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