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문학은 그 바탕에 자유주의 · 개인주의 사상과 함께 문명개화의 풍속에 대한 호기심을 풍자한 서구문학의 영향도 그 특징의 하나이다. 메이지유신을 통해 근대국민국가가 수립되고 근대화 정책이 추진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심대한 변화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가족만은 일본의 미풍
Ⅰ 서 론
아쿠타가와류노스케(芥川龍之介、이하 아쿠타가와), 이렇게 소리내어 몇 번이나 불러보면, 무언가 무게감 있고 당당한 울림이 느껴지지 않는가? 생각만 해도 좋은 이름이다. 그러한 아쿠타가와는 다이쇼(大正)시대에 일본 근대문학의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문장을 선보였던 일본의 대표적
4. 작품 해석
4.1. 예술지상주의와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류노스케,
아쿠타가와류노스케 동화
인간에 대한 심리 묘사가 탁월한 작품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삶의 가치가 무엇인지 깊이 있게 성찰하도록 돕는다.
내용 –
1.내공의 긴 코 (길이가 대여섯 치나 되어서 윗입술에서 턱 아래까지 축 늘어져 있다) →
2.상처받는 자존심(실로 이 코로 말
아쿠타가와상 수상을 계기로 한결같이 화려한 성공을 거두며 일본 문단의 총아로 떠오른 사람들이다.
아쿠타가와상은 {문예춘추}를 창간한 기쿠치 칸이 절친한 친구 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 충격적인 자살(1972)을 애도하며 그를 기념할 목적으로 제정한 문학상이다. 위의 내용만 봐도 아쿠타가와라
아쿠타가와의 인간관에 바탕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아쿠타가와에게는 첫사랑이자 그의 정신세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시다 야요이란 여성이 있었다. 그러나 아쿠타가와가의 심한 반대, 특히 양부모와 이모의 반대에 부딪혀 1915년에 파국을 맞는다. 파혼후 아쿠타가와는 인간의 추함, 에고이
헤이안 시대의 설화에서 소재를 가지고 와서 재구성한 단편소설에 뛰어난 재능을 보임
장편은 남기지 않고 150여 편의 단편소설만을 남겼는데 작품 대부분이 동서고금 작품들의 패러디로 지적될 정도로 창의성에 대해서는 논의의 여지가 많음
아쿠타가와의 작품은 그 제재에 따라 왕조계열과 기독교
Ⅰ. 서론
아쿠타가와류노스케의 소설의 미학이라 함은 작가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인간 본성에 깃들여 있는 에고이즘-에 대한 신랄한 비판과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짧은 단편의 이야기로서 풀어내는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이기심과 함께 선의 부재, 그리고 회의적 인생에 대한 작가
류노스케가 쓴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