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상 작품목록 : 황혼의 집, 장마, 제식훈련 변천사, 창백한 중년,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무제, 기억 속의 들꽃, 매우 잘생긴 우산 하나, 묘지근처.
그의 작품은 절도 있는 문체로 왜곡된 역사현실과 삶의 부조리, 그리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노력을 묘사하고 있다. 독특한 리얼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연작은,
나약하고 정직한 한 소시민이 지식인으로서의
허위적 자의식을 극복하고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을 일련의 객관적인 사건들을 통해순차적으로 형상화.
대표작
엄동(1975),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직선과 곡선, 날개 또는 수갑, 창백한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발표 순서를 살펴보면,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한국문학』. 1977. 10]-「날개 또는 수갑」[『세계의 문학』. 1977년 가을호]-「직선과 곡선」[『한국문학』. 1977. 10]-「창백한 중년」[『문학사상』. 1997. 10]이 된다. 그러나 작품집에의 수록 순서로 보면 「아
편의점에서 문득 나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아담하고 이쁜 책!
MBC ‘느낌표’의 선정도서라 더욱 마음이 끌렸고, <아홉살 인생>은 그렇게 나의 손에 들어왔다. 솔직하면서도 깔끔한 표현 방식으로 각 장마다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주인공 백여민은 아홉 살짜리 소년이다. 여민이네는 아
제목이 말해주는 함축적 의미 만으로도 어린아이의 힘들고 고된 삶의 극복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아홉살 인생 너무나도 나의 생활을 다시 한번 뒤돌아 보게하고, 나는 정말 행복하게 살고 있구나, 세상에는 어렵고 힘든 사람들이 많구나, 내가 도와 주어야 할 사람들이 많다라는 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아홉살 인생」과 영화「아홉살 인생」은 제목과 소재만 똑같을 뿐 그 나머지의 느낌은 판이한 차이를 보인다. 소설을 통한 상상이 나았던 캐릭터의 모습과 달동네의 이미지, 하나 하나의 인물을 둘러싼 에피소드 형식의 글들을 접할 때와 생동감 넘치는 영상물을 접할 때의 느낌은 사뭇 다른 무엇인가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라 볼 수 있다. 196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회색 면류관의 계절」이 당선된 이후, 올해로 등단 55년을 맞은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가 문지작가선 다섯번째 책으로 출간되었다.
같은 작품을 표제작으로 한 두번째 소설집이 1977년에 출간되었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문제점을 비판?고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작가의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작품 속에 비춰지는 노동자의 모습은 구체적이지 못하고 모호한 면이 있다.
Ⅰ. 개요
프랑크푸르트 강연에서도 밝혔듯이 하인리히 뵐의 문학은 한 마디로 인간성의 미학 Asthetik des Humanen이다. 즉 그는 인간의 인간됨을 주창한다. 그 인간성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로 보호받아야 하며 따라서 그는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