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의 역사는 분리와 통제중심에서 지역사회의 참여를 지원하는 활동이라는 맥락으로 즉 개별적, 자선적 접근에서 사회적, 제도적 접근으로 발전, 변화되어 왔다. 사회경제적 토대에 따라 장애를 보는 시각이 변하였으며, 변화된 시각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
언어의 역사라면 국어사 교육은 그것 중에서 가치가 있는 것들을 가르치는 교육 활동과 교육내용을 말한다고 하였다. 각 교과의 내용이 배경 학문에서 연구된 것 중 가치 있는 항목을 가르치는 것임을 고려하면 타당하기도 하지만, 국어사 교육의 내용을 국어학의 하위 분야인 국어사의 연구 결과로 한
정책사가 발간한 <2003년 중국 서비스업 발전 상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 서비스업 발전상의 문제점은 서비스업 발전이 상대적으로 지체되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2003년 중국 1, 2, 3차 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14.8: 52.9: 32.3으로, 서비스업이
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
(식민지시기 민족해방운동의 전개와 성격)
◆ 민족과 민족주의의 개념 정의 ◆
1. 민족의 개념
① “민족은 언어, 영토, 경제생활 및 문화의 공통성으로서 나타나는 전통적 심리 등의 공통성에
의하여 통일된, 역사적으로 쌓아올려진 영속성 있는 공동체” - 스탈린
② “
정책사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정책사가 있기 위해서는 교육정책의 입안과 집행,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책무성과 평가가 일관적이어야 한다.
우리에겐 교육정책의 단절, 그리고 또 다른 교육정책의 단절로 이어지는 교육정책의 흐름만이 있을 뿐이다. 교육의 역사도 유실되었고, 교육정책의
정책사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정책사가 있기 위해서는 교육정책의 입안과 집행,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책무성과 평가가 일관적이어야 한다. 그런데도 우리 교육계에는 교육계의 이벤트와 사건의 나열만이 무성할 뿐이다.
폐지한 보충수업을 다시 부활시킨 것은 단절된 교육정책의 극적인
것 같은 교육정책이 바로 그런 단절된 교육정책의 또 다른 장면을 극적으로 이어주는 접착제 같은 것들이다. 교육정책이라는 이름으로 나오는 교육계의 이런저런 이벤트의 단절과 또다른 단절, 그러한 단절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잇대어 이어놨다고 교육정책사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정책사가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육정책사가 있기 위해서는 교육정책의 입안과 집행,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책무성과 평가가 일관적이어야 한다. 그런데도 우리 교육계에는 교육계의 이벤트와 사건의 나열만이 무성할 뿐이다.
폐지한 보충수업을 다시 부활시킨 것은 단절된 교육정책의 극적인
Ⅰ. 일제시대(일제강점기, 식민지시대)의 사회복지정책
일제시대가 한국의 사회정책사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특이하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국민족의 주체성의 단절을 가져온 제국주의적 식민통치시대라는 점에서 오는 현상으로서, 복지정책의 목적이 진정하게 국민의 욕구충족에 있는 것이 아니
언어-통계의 추상성에도 불구하고-로 강력하게 지지받고 있다. 한때 교육자들은 배움의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명성을 얻었지만, 지금의 교육자들은 새로운 교육방법의 창안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 중에는 잘못된 것도 많다. 예를 들면, 교사와 학생 모두가 교육에 대한 어떤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