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현실과는 무관한 은유와 상징 수법을 써서 당시 어두운 사회상황 속에서 지식인으로서의 고민을 표출하고 당대의 어두운 사회사를 시로써 형상화 하고자 했다.
이 시의 제목인 ‘영회(詠懷)’란 ‘마음속에 품고 있던 생각을 시로 읊다’는 뜻이다. 당대 고독한 지식인은 한밤중에 잠 못이고
④憂國衷情과 抗日의 노래
19세기로 접어든 조선은 국론이 삼분오열하며 결국 경술국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처럼 위태로운 조국의 현실을 표출한 대표적 문사는 강위, 이건창, 황현, 김택영으로 이어지는 韓末四家들이다. 그 중에서도 강위와 이건창은 아직 망국 이전의 인물이라서 우국충정의 시
시문학
4대 문벌문사 : 최충, 이자연, 김부식, 최유청
정지상: 고려 전기 문예적 특질을 대변하는 작가
1. 동호인 집단
- 무인 치하에서 문인 스스로의 자구책으로 결성.
- 기노회, 후영회, 기영회 등 ▶ 사조의 변화 X 특권적 향수에 젖은 하염
2. 죽림고회
- 이인로 중심, 임춘, 오세재
- 이인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나 선생님이 특히 과도하게 ‘성폭력’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만 강조하여 주의시키거나 아동들의 관심을 끌기보다는, 평소에 아동과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하는 것 등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기본적으로
시각적으로나 의미내용적으로나, 좌우대칭의 대구를 만들기 쉽게 한다. 이 대구의 기교는 당대(唐代)의 율시의 중심적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 그것이 문장에서 가장 극단적으로 발휘된 것이 사륙변려문이며, 4자구 ·6자구를기조로 변(쌍두마차) ·여(부부의 짝)와 같은 대구를 존중하는 문장이 중세에
프랑스 영화의 탄생 및 형성 과정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
Ⅰ.서론
한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인생을 엿보아야 알 수 있지만 글을 통해서도 그 사람의 심정, 가치관․인생관 심지어 그 작가의 시대적 배경까지 추측할 수 있다. 이는 작가가 글 속에 자신의 생각을 감추거나 내놓으면서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삶에 대한 태도를
시된 자선조직화 운동과 인보사업운동(settlement movemen)으로부터이다. 약200년전 구두수선 노인이 점포에 놀러오는 빈민가의 아이들을 가르친 것이 계기가 되어 빈민학교가 세워졌고, 관심있는 자원봉사자들이 무료로 야간과 휴일을 이용해 가르치기 시작하여, 이를 시발로 19세기 후반의 다양한 자원봉
중국의 시는 시경(詩經)이라는 악가(樂歌)에서 시작하여 수차례의 변환을 거쳐 각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목소리를 내었다. 그 목소리의 주체인 시인들은 체제와 리듬, 내용과 사상에 끝없는 곁가지를 만들어 오면서 중국이 줄곧 시의 나라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시 못지않게 중국인들은 시에 대해
시아에 위치해 있으며 남북으로 3,000㎞에 걸쳐 길게 늘어져 있다. 4개의 주요 섬과 4,000여개 이상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진 섬나라로 주요 섬은 혼슈(本州), 시코쿠(四國), 큐슈(九州)와 홋카이도(北海道)이다.
ⅱ) 기후
일본의 기후는 우리나라와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4개의 섬이 남북으로 길게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