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나라 세종때 하언, 증선이 주도하는 파당과 엄숭, 구란이 주도하는 파당은 오랑캐와 싸워 하투(河套)를 수복 할 것이냐 아니면 오랑캐와 협상할 것인가를 놓고 대립하게 된다. 결국 간신들은 승리하게 되고 하연은 피살된다. 충신 양계성은 제기해서 엄숭에 대항하지만 그도 엄숭에 의해 살해된다. 하
-고문사(古文辭) 연구
먼저 소라이 유학 사상의 기반이 되는 그의 학문적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반은 보통 고문사학(古文辭學)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고대의 문장 양식과 구문법에 대한 연구라 하겠다. 물론 '고문사'라는 말 자체는 이반룡(李攀龍)과 왕세정(王世貞)을 비롯한 일단
왕세정. 어릴 때부터 그림을 즐겨, 집에 전해 내려오는 고서화를 배웠으며 또한 같은 고향인으로서 여섯 살이나 연장인 왕시민과 친교가 있어 서로 화예를 닦았다. 숭정 10년에 관직을 사퇴하고 화업에 전념, 동기창 등의 남종화의 영향으로 원말 대가, 특히 황공망과 왕몽의 화풍을 배우면서 그것을 통
왕세정이 아니면 지을 수가 없다고 여겼던 것이다.
이 책이 지어진 것이 시정의 방탕한 사내와 음란한 아낙을 묘사한 것으로만 본다면 본문의 내용과 별로 부합하지 않는다.
서문경은 원래부터 세족 출신의 유력자였기에, 권력자와 귀족들과 왕래가 있었을 뿐 아니라, 사족들과도 교분이 있었다.
그
왕세정(王世貞) 등의 의고주의(擬古主義)가 성행하여 수많은 대가들이 배출되던 때였다.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1981, p216.
즉 어느 때보다도 문필에 종사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한시가 유행하던 시대에 임제의 시문(詩文)활동이 이루어진 것이다. 둘째, 그가 활동하던 조선 중기 16세기는
擬古 옛것을 본뜸.
를 반대하였으며, 先秦 이래 특히 唐宋八大家의 문학사상을 폭넓게 수용하여 古人의 참뜻을 작품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당송파의 노력도 결국 오래가지 못하고 문단은 다시 한 번 전칠자의 뒤를 이은 이반룡과 왕세정을 중심으로 하는 후칠자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왕세정(王世貞, 1526-1590)사진(謝榛)종신(宗臣)양유예(梁有譽)서중행(徐中行)오국륜(吳國倫)
는 당순지 일파의 이론을 반대하면서 전칠자의 주장을 옹호하여 전칠자의 의고 주의 복고주의의 노선을 그대로 견지하였다.
2. 공안파의 등장배경
후칠자에 의하여 다시 만연해진 의고주의 기풍은 명나라 말기
Ⅰ. 서 론
태조 이성계가 조선 개국한 이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전까지의 전기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금병매(金甁梅)
1. 들어가기
v책의 구성
ㆍ《수호전(水滸傳)》의 서문경(西門慶)과 반금련(潘金蓮)의 정사(情事)에 이야기를 보태어 명대 사회의 상인(上人)과 관료, 그리고 무뢰한의 어둡고 추악한 작태를 폭로
ㆍ전편 (全篇) 100회로 구성
-1부 : 서문경과 반금련의 만남, 그리고 그를 둘러싼 수많은 여인
청대화론
청대회화
청초 전통의 계승
중국 최후의 봉건시대 왕조인 청은 만주족에 의해 세워진 비한 족의 정권이다. 만주정권은 청조를 세우고, 통치를 공고히 하기 휘해 반청세력을 억압했지만, 한편으로는 회유책으로 과거제를 실기하고 대규모 편찬사업을 추진하면서 한문화를 수용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