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은 노동과 자본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그리고 그 재화와 서비스에 의한 잉여금의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잉여금의 축적으로 다시 기업은 새로운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고 이는 또다시 잉여금의 축적으로 이어진다. 이런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 백제는 384년(침류왕 원년), 신라는 528년(법흥왕 15)에 불교를 공인하고 불교 국가가 되었다. 불교는 여러 민족이 지혜를 모아 정착시킨 것으로, 이로 인해 동아시아 전역이 불교문명권이 되었다. 불교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를 버리고 중세의 보편주의를 이룩하게 하는데 중
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Ⅰ. 개요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눈에 보이게 보이지 않게 교육을 통한 경쟁을 하고 있다. 교육이 국가의 장래를 좌우한다는 믿음 아래 각 나라에서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대안을 찾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런데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원의 처우를 향상시
1. 법상종의 정의
법상종이란 우주의 궁극적 실체는 오직 마음뿐으로 외계의 대상은 단지 마음이 나타난 결과라는 불교사상인 유식사상과 미륵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유식종, 자은종, 유가종, 응리원실종, 보위승교종, 유식중도종, 유상종, 상종 등으로 불린다. 〈해심밀경〉과 미륵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