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시스템은 노동과 자본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그리고 그 재화와 서비스에 의한 잉여금의 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잉여금의 축적으로 다시 기업은 새로운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고 이는 또다시 잉여금의 축적으로 이어진다. 이런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 백제는 384년(침류왕 원년), 신라는 528년(법흥왕 15)에 불교를 공인하고 불교 국가가 되었다. 불교는 여러 민족이 지혜를 모아 정착시킨 것으로, 이로 인해 동아시아 전역이 불교문명권이 되었다. 불교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를 버리고 중세의 보편주의를 이룩하게 하는데 중
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Ⅰ. 개요
세계 각국은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눈에 보이게 보이지 않게 교육을 통한 경쟁을 하고 있다. 교육이 국가의 장래를 좌우한다는 믿음 아래 각 나라에서는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대안을 찾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런데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원의 처우를 향상시
1. 법상종의 정의
법상종이란 우주의 궁극적 실체는 오직 마음뿐으로 외계의 대상은 단지 마음이 나타난 결과라는 불교사상인 유식사상과 미륵신앙을 기반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유식종, 자은종, 유가종, 응리원실종, 보위승교종, 유식중도종, 유상종, 상종 등으로 불린다. 〈해심밀경〉과 미륵의 〈
통일신라 이전의 유교
내물왕 26년(381)
前晋王 : 言海東之事 與古不同 何耶
전진왕 : “해동의 사정이 옛날과 다름은 어찌된 일인가?”
- 삼국사기, 전진의 황제 부견(符堅) 신라 사신 위두(衛頭)의 대화 -
한자를 통한 외교관계가 내물왕 이전부터 있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이를 통해 한학
I. 복리후생관리의 의의
복리후생이란, 기업구성원의 경제적 안정과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제공되는 임금이나 제수당, 그리고 상여금 이외의 간접적인 급부를 말한다. 이것은 복지후생, 후생복리, 종업원 복지, 비금전 급여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II. 복리후생시설의 내용
3. 종파의 형성원인
(1) 배경
① 7C 중반의 변화
- 유교 영향력 확대 : 불교식 왕명시대 → 漢式 諡號시대
▶ 유학의 이해가 진전되면서 불교 확립과 이해가 필요해짐.
-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의 교리 대립 : 사상적 갈등 해소 문제 발생
- 한계와 모순 반성
▶ 불교 교리 연구와 대중화 시작
② 불교에
공무원단체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공무원들의 노무조건의 유지·개선을 위하여 조직하는 모든 단체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공무원노동조합을 지칭한다. 이러한 공무원노동조합은 공무원의 복지증진과 사기제고 및 행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서 현대인사행정에서 매우 중요한
원측은 당나라에서 현장으로부터 직접 유식학을 이어받아 독자적인 학풍을 세웠으나, 규기의 자은파로부터 질시와 배척을 받았다. 그러나 원측의 유식사상은 도증을 거쳐 태현에게 이어졌으며, 태현은 신라의 유식종인 법상종을 세웠다. 이후 고려말에 이르기까지 유식학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