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의관(衣冠)을 차리고- 나에게 미친 유교의 영향
순흥 안(安)씨 34대 손(孫)인 나는 유교문화(儒敎文化)에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살아왔다. 어렴풋한 기억이지만 어렸을 때 할아버지에게서 한문(漢文)을 배웠고, 아버지에게서 효(孝)라든지 형제간의 우애(友愛)를 엄격히 배웠다. 지금
시무책(時務策) Ⅱ - 유교정치론(儒敎政治論))
① 성지(聖旨)로써 판단하여, 요해(要害)를 택하여 강역(彊域)을 정하시고, 토인(土人)으로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 하는 자를 가려 그 방수(防戍)에 충당토록 하시고, 또 그 중에서 2, 3인의 부장(副將)을 선임하여 통령케 하시면,
乞將此兩虛, 斷於宸衷, 擇
유교에서 가장 중시되는 이 두 경전에서 천지(天地) 만물(萬物)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것은 자연에 대한 기본 시각을 시사한다.
공자는 자연의 세계에 대하여 인간 사회에 대한 것만큼의 깊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훗날 자연세계를 의미하게 된 ‘천(天)’이라는 용어를 공자가 즐겨 사용하지만,
유교(儒敎)의 예를 도형으로 표현해보라고 한 일화가 있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은 백지에 예절을 정사각형의 이미지로 구현하였다. 이와 같이 많은 사람들은 예절을 딱딱하고 형식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 유교에 바탕을 둔 동양적 규범의 예가 사회 전반적으로 큰 영향
Ⅰ. 서론
보고서를 쓰기에 앞서 ‘유교(儒敎)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유교’는 유가(儒家), 유학(儒學), 유교(儒敎)라는 세 개의 명칭으로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명칭에 대한 정의를 임의적으로라도 간단, 명확히 할 필요
• 유교(儒敎)
: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 춘추시대 말기에 공자가 시작하였고, 전국시대에는 제자백가 중 하나였다. 한(漢)나라 무제(武帝) 때인 BC 136년에 국교(國敎)가 된 이래 청(淸)나라가 망할 때까지 역대 조정의 지지를 얻으며 정교일치(政敎一致)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문화 전반을 지배해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공동체인 가정의 붕
1. 서론
가. 주제 및 목적
유교(儒敎)는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으로, 유교 사상은 조선시대부터 사회적으로 지배적이었다. 과거 사회에서 유교는 사람들의 생활에 있어서 다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과거 유교사회에서는 수직적인 신분제와 인간관계가 존재했고, 남녀 간
유(儒)의 참뜻
유학(儒學)·유교(儒敎)라고 말할 때의 '유(儒)'란 유(柔)·유(濡)·윤(潤)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유(柔)는 부드럽다는 뜻이고, 유(濡)는 스며들다·젖다의 뜻이며, 윤(潤)은 (물에 젖어) 붇다·윤택하다는 뜻이다. 세 글자 모두 '젖다'와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곧 옛 어진 이가 가르친 도(道)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