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주(兪鶴柱)염중모(廉仲模) 등을 포섭하여 만든 것이었다. 그리고 그 후 이용구(李容九)의 진보회와 연합하여 그 세력을 확대하였다. 이들은 그들의 논리와 소신에 따라 보호 조약 체결을 선도하고 합방론을 주창하였다.
둘째, 정부를 장악하고 있었던 이완용(李完用)조중웅(趙重應)과 같은 고관들로
유학주,염중모 등을 포섭하여 만든 것이다. 이용구의 진보회와 연합하여 그 세력을 확대하였다.
② 정부를 장악하고 있었던 이완용, 조중응과 같은 고관들로 이들은 이토와 통감부 당국에서 직접적으로 원조하고 이용하였다.
③ 계몽운동에 참여하던 사람들이었다. 일제는 적극적인 합방론이 반일운동
)이 일본 군부의 조종 하에 독립협회 회원이었던 윤시병(尹時炳)․유학주(兪鶴柱)․염중모(廉仲模) 등을 포섭하여 만든 것이었다. 그리고 그 후 이용구(李容九)의 진보회와 연합하여 그 세력을 확대하였다. 이들은 그들의 논리와 소신에 따라 보호 조약 체결을 선도하고 합방론을 주창하였다.
Third Period : From Tang to present
1.중국의 역사
(1)당나라의 건국과 멸망
고조(高祖) 이연(李淵)이 장안을 수도로 삼고 건국하였다.
당 태종 이세민은 고창국과 비단길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또한 조세제도와 토지제도, 군사제도도 정비하였다.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
국어사전에서의 친일파 의미
1. 일본과 친하게 지내는 무리.
2. 일제 강점기시에 일본 관헌에 빌붙어 우리 겨레에 해를 끼치던 겨레붙이들.
한국인에게 친일파는 일본에 우호적이고 일본문화를 찬양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그것은 주로 반민족 행위자 또는 민족 반역자를 가리키는 말로 사
Ⅰ. 모더니즘소설의 개요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의 내면성 범주를 해명하는 데 있어 근대 소설의 내면성에 관한 정치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1916)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루카치는 소설의 이론에서 소설을 “내면성이 지닌 고유한 가치를 찾고자 하
2. 유학의 인권사상
2-1. 서구의 인간관과 유학의 인간관의 차이점
인권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는 시점에서, 동양문화에 살고 있는 우리가 지극히 서양적인 문물과 사상을 여과 없이 받아들인 것이 아닌지 자문을 해봐야 할 것이다. 이는 서구의 인간관과 동양 사상의 뿌리
“습관에서는 서로 차이가 있지만, 인성에 있어서는 별로 차이가 없다.”
“삼군을 거느린 장수를 빼앗아 올 수는 있어도, 보통 사람의 의지를 빼앗을 수는 없다.”
인간들은 모두 ‘의지의 자유’를 누려야 하며,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
함께 공존, 공생
-> 인격체로 존중, 자율적으로 도덕질
Ⅰ. 삼국시대의 유학(유학사상)
유학사상은 한학의 도입과 함께 한국에 전래된 것이지만, 그것이 국가의 승인을 얻어서 관변사상으로 통치지위를 갖게 된 것은 고구려 소수림왕(371˜384) 때의 일이다. 소수림왕 2년에 유학의 교육기관으로 태학이 설립되면서 5경과 3사가 교과서로 채택되었다. 구당
1. 서론
1990년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던 매국노 이완용의 증손자 윤형씨가 이완용이 친일매국의 대가로 받은 은사금으로 구입해 소유했던 땅 찾기에 나섰다. 윤형씨는 1990년 7월 서울지법 서부지원에 소유권 이전등기 청구소송을 내, 지난 1992년 11월 1심에서 승소해 소유권을 되찾았으며, 1997년 7월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