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사대부는 고려 무신 집권기에 신진사인으로서 정치의 중앙에 진출하여 훗날 조선 건국의 주체가 된 이들을 말한다. 윤재민,「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pp115~116
즉 고려 후기 사대부는 어느 특정 시점에 즉흥적
이곡-죽부인전(竹夫人傳 대나무 의인화). 이첨-저생전(楮生傳 종이 의인화). 석식영암-정시자전(丁侍者傳 지팡이 의인화) 등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체는, 설화문학이 발전하여 높은 독창성을 발휘하게 되
「차마설(借馬說)」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작가소개
2. 원문 및 번역문
3. 작품이해
4. 패러디
Ⅲ.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가정 이곡(稼亭 李穀)의 「차마설(借馬說)」은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고전수필 중 한 작품이다. 우리는 이 작품을 읽고서 일반적으로 작가가 말하는 것이 ‘무소유’라고 생
이곡(李穀)의 아들로 어려서부터 부친의 격려를 받으며 공부에 전념하였다. 과거를 준비하던 이색은 20세가 되던 해 부친을 뵈러 연경에 갔다가 원의 국자감에 입학하게 되어 새로운 학문을 접하게 된다.
이색의 이러한 유학생활은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첫째는 안향에 의해 수입된
이곡(李穀 1298~1351)이색 등으로 이어지면서 수용되었다는 것이 통설로 인정되고 있다.
안양은 당시 주자서가 세상에 성행하지 않았는데, 중국에 가서 이를 처음으로 보고 손수 그책을 배끼고 공자와 주자의 진상을 모사하여 돌아왔다고 하며 사람을 중국에 보내어 공자와 칠십제자의 상[像] 그리고 제기
이곡(李穀)과 학우(學友)관계를 가져, 자연 정도전은 이색과 친밀하게 되었다. 이색의 문하에는 정몽주(鄭夢周)ㆍ이숭인(李崇仁)ㆍ이존오(李存吾)ㆍ김구용(金九容)ㆍ김제안(金齊顔)ㆍ박의중(朴宜中)ㆍ윤소종(尹紹宗) 등과 같은 인사가 모여들어 그들과도 막역한 사이가 되었다. 공민왕 11년(1362)에 급제
이곡의 '죽부인전', 정수강의 '포절군전' 등으로 창작 기교가 뛰어나다.
4. 해설
조선 후기에 이덕무(李德懋)가 지은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청장관전서 靑莊館全書≫ 중 ≪영처문고 叛處文稿≫에 실려 있다. 〈관자허전〉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관씨(管氏)의 본성은 죽씨(竹氏 : 대나무)이다.
서론
조선시대는 교조적인 유학의 일파인 성리학이 지배하던 엄격한 도덕사회로 극히 관념적이고 이상적인 학풍이 주를 이루면서 백성의 민생이나 현실과는 괴리된 유교 윤리 사회를 지향하였다. 때문에 조선 초기 한 때 융성하던 국운은 점차 기울고 정치사회적으로 양난 이후 심각한 쇠퇴의 길
Ⅰ. 서 론
고대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