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화의 개념과 기능
과학의 최초의 형태가 신화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통사람들이 신화라고 하면 거짓말, 꾸면 낸 이야기, 혹은 폭넓게 신뢰를 얻고 있는 허위를 연상케 한다. 그러나 신화가 단지 이야기를 모아 놓은 것, 거짓말을 모아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무엇 때문에 분쟁과 논
장백산 조선족자치현 등에 분포해 있다. 조선족은 유구한 역사의 민족이며 문화가 발달하고 노래와 춤에 능숙한 민족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백의민족이며 백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몇 개월 전 길림성 연변족자치주를 방문한 적이 있다. 모든 상점들의 간판에는 한국어와 한문이 섞여 써있고 한국
신앙의 모습을 보인다. 신앙의 목표가 장수, 재복, 득남, 치병, 풍작 등 현실생활상의 소원성취로 집약되는 것도 그러한 발로다. 그리고 소원의 실현은 윤리적 일관성이 아니라 신에게 바치는 정성과 제물(祭物)의 양과 질에 비례한다고 생각한다. 윤리적 일관성을 추구하지 않는 무교는 현세의 지배권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철저히 하려면 신학을
Ⅰ. 서론
신화(神話)는 초월적인 신령들에 대한 이야기거나, 초자연적인 신이한 이야기다. 이의 신성함을 후손에 전하기 위한 전승집단의 성원들에게 진실하고도 신성하다고 믿어지는 초인간적인 세계관으로 구성된다. 일상적 경험의 합리성을 넘어서 존재했었거나 존재한다고 믿어지는 신 혹은 신
五山學校 1907년 이승훈(李昇薰)이 평안북도 정주군(定州郡) 오산리(五山里)에 창립한 민족
운동 인재양성기관. 10년 일제의 박해를 피하기 위해 교육취지를 기독교정신으로 바꾸었지
만, 그 성격은 사관학교·훈련원·정치학교·인문중학교·특수모범자양성소 등을 겸한 학교였다.
그리하여 소정의 교과
내가 이 主題를 選擇한 이유는 예전에 교수님 報告書를 提出할 때, 친구가 調査하는 것을 보고 왠지 나도 한번 調査해서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친구가 報告書 쓰는 동안 나의 것은 뒷전으로 하고 친구 報告書에 觀心을 갖고 있던 것이 생각나 中國學科 마지막 論文 主題는 내가 그동안 觀
사미인곡, 용부가,
시조, 판소리
≪ 차 례 ≫
Ⅰ. 사미인곡
1-1.작가의 생애
1-2.작품 분석
1-3.작품 분석
Ⅱ. 용부가
2-1.작품 해석
2-2.당대 문학사의 특징
2-3.작품분석
2-4.시어,시구 풀이
2-5. 작품에 대한 의견,비평
Ⅲ. 시 조
3-1. 우 탁 <禹 倬>
3-2. 이 조 년 <李 兆 年>
3-3. 김 종 서 <金 宗 瑞>
3-4. 성 종 <成 宗>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REPORT
<고전시가>
- 차 례 -
Ⅰ. 사미인곡
Ⅱ. 용부가
Ⅲ. 시 조
Ⅳ. 흥보가
Ⅰ. 사미인곡
1. 작가의 소개 - 정철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시인. 호는 송강. 당대의 뛰어난 학자이 기대승, 김윤제 등에게서 학문을 배우고, 1562년 문과에 장원 급제한 뒤 지평·전적·직제학을 거쳐 승지에 올랐으나, 모함을 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