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나말여초 출현설
교재 『국문학개론』에서 김광순은 신라말․고려초에 출현한 <조신>, <최치원>, <수삽석남>, <금현감호> 등의 작품을 소설의 효시로 보고 고소설을 정리하였다.
2.1. 개념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과거에는 고대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이는
들어가며
동학가사는 동학의 포교가사로서 최제우가 동학을 창시한 이래 동학의 사상과 종교적 교리를 전파하거나 수도하기 위해 대체로 3․4조나 4․4조의 음보 연속가사체로 동학교도들에 의해 지어졌거나 그들 사이에서 종교전파 교리수도 친목 단합 투쟁 등의 목적으로 창작되거나 전파된
저항권(Widerstandsrecht, right of resistance)은 그 의미를 넓은 의미로 파악하느냐 협의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다르고,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리 이해될 수 있는 다의적 개념이다. 오늘날에도 그 개념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제시되고 있다. 저항권을 넓은 의미로 파악하는 경우에는 '압제자에 반항하는 모
1. 서론
조선전기 15, 6세기는 사대부 계층 내에 훈구관료와 신진사류 사이의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심화되었던 시기이다.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이었던 신진사류는 중앙의 훈구관료 세력과 정치적 사회적 입장이 다르고, 이념이 서로 상충되었다. 따라서 이들간에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야기되지 않을
Ⅰ. 서론
지금 이 순간 죽어서도 눈을 편안히 감지 못하고 이승을 떠도는 혼령들이 있다. 아무 힘이 없는 약소국 아니 더 직설적으로 말해 대한민국에 태어나고 자랐다는 이유만으로 아무 죄도 없이 죽어간 사람들을 위해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아니 무엇을 할 것인가?
요 몇 일 동안 대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
농업이 주된 생산양식이 되었던 전근대사회에 있어서 土地制度는 經濟體制의 근간을 나타낸다. 따라서 土地制度에 대한 접근은 그 사회의 경제적 기반을 연구하는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으며, 土地에 대한 수취체제나 土地 유형의 검토를 통해 그 사회의 支配體制와 권력의 구조 등을 파악하는 데에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의 사적전개와 대응
< 목 차 >
1. 서론
2. 역사왜곡의 사적전개
Ⅰ. 제 1차 교과서 공격(1955~1981)
Ⅱ. 제 2차 교과서 공격 (1982~2000)
Ⅲ. 제 3차 교과서 공격 (2001~2010)
3. 역사왜곡의 대응
Ⅰ. 1960~70년대의 대응
Ⅱ. 1980~90년대의 대응
Ⅲ. 2000년대의 대응
4.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
5. 결론
6.
규방가사의 사적전개와 유형
- 목 차 -
1. 머리말
2. 규방가사의 사적 전개
2.1. 작품의 창작과 향유층을 중심으로 한 전개과정
2.2. 유교적 여범 제도를 기준으로 한 전개 과정
3. 규방가사의 유형별 특징
3.1. 계녀가류 가사
3.2. 탄식가류 가사
3.3. 화전가류 가사
3.4. 경축가류 가사
4. 맺음말
1. 머리말
규
Ⅰ. 서론
많은 역사서들을 읽으면서 언제나 아쉬운 것은 대부분의 역사서가 지배자의 시각에서 쓰인다는 것이다. 당시의 사회에 정치적으로나 경제적, 혹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지도층에 있었던 인물들을 중심으로 많은 역사서들이 쓰이며, 분석된다. 남아있는 사료의 대부분이 그러하기 때문에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