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으로 출발하였던 롯데월드 예술 극장도 전속 단원을 확보하고 [신비의 거울속으로](1989), [가스펠](1990), [아가씨와 건달들](1990),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1991), [돈키호테](1992),[레미제라블](1993) 등 번역 뮤지컬을 꾸준히 공연하여 오다가 결국 재정적으로 이해타산이 맞지 않아 해체되고 말았다.
또
극장은 오랜 역사를 가진 극장으로 공연예술 발전의 중심에 있다. 그러나 관립 극장으로서 이 극장은 시대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못했고 객관적인 연극의 경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그러나 민간극장이 감당할 수 없는 대규모 연극과 전용단을 활용한 총체극을 무대에 올리고, 순회공연이나
극장이 과연 우리 사회에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그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직형태를 갖추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책임운영기관의 의의
책임운영기관(Agency)이란 정부가 수행하는 사무 중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경쟁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거나 전문성이
Ⅰ. 서론
예술에 있어서 근본정신은 새로움임과 동시에 자유라고 할 수 있다. 자유가 모든 압박과 고통에서의 해방인 것처럼 예술적 활동 또한 삶의 고통과 번뇌를 인내를 가지고 풀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이 예술의 형식이며 또한 자유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이래로 인
극장과 구민극장이 정착함으로써 유랑극단을 대체하게 될 때까지 독일 연극의 발전을 주도했다.
이들 유랑극단은 문학적인 희곡을 중심으로 한 바로크 연극에 반해서 배우 중심의 극단이었으며, 극단장을 정점으로 하여 보통 14~18명의 배우들로 구성되었다. 배우들은 소위 배역유형에 따라 채용되었
가치와 문화의 다양성을 학교나 사회가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예술교육의 개발ㆍ운영
4. 공연예술과 관련된 자료의 수집ㆍ보관ㆍ정보화 등을 통하여 공연예술의 학문적 체계 정립ㆍ연구ㆍ보급
5. 무대예술 전문 인력 및 예술가 양성에 관한 사항
6. 기타 극장의 임무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극장의 시대가 열리면서 양식과 기법면에서 초기 이식 신파를 탈피하며 독자적인 대중극으로 발전하였다. 동양극장 이전의 연극은 연극 전문극장조차 없는 상황이었으나 동양극장이 세워진 이후로부터 잘 만드어진 상품으로서의 연극이 공급되며 연극의 상업주의가 실현되고 연극 종사자들도 전문
예술경영 중요성, 사례, 발전방안 분석
1. 예술경영의 개념
예술경영이란 예술가 개인이나 예술집단 또는 그들이 창작하는 예술작품을 보다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도모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다른 한편으로 공급자인 예술가들이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자들의 수요
Ⅰ. 서론
우리가 속해있는 현대사회에서의 예술은 더 이상 보호나 육성의 대상만은 아니다. 경쟁력을 강요받는 시장의 질서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것은 곧 예술이 경영의 원리를 필요로 하는 본질적인 이유가 된다.
예술경영(Art Management)은 예술과 관객(소비자)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주선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