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하여야 되겠다. 그러자면, 학교교육에서 천대받고 있는 국악교육도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절감된다.
Ⅱ.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Ⅰ.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의의
국악교육이란 아동에게 우리민족 고유의 음악 정서를 체험하게 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이다, 아동에게 우리의 장단과 가락을 체험하게 하여 음악적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하여 음악적 정서적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 자체가 소홀한데, 더구나 국악에 대한 교육은 완전히 도외시되고, 서양 음악 일변도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눈물겨운 실정이다. 국악에 대해서 교사, 학생 모두가 잘 모르고 있으며, 음악이라 하면, 아예 서양 음악을 말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을 뿐,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해서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 민족의 얼을 심어주는 것이다.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특히 전통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음악의 준말, 나라 음악의 뜻으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악과 새로 작곡된 신 국악까지 포함시킨 총칭이나 한국 작곡가에 의한 작품이나 한국말로 된 곡이라 할지라도 서양식 작곡법에 의하여 작곡된 관현악, 오페라 또는 현교육 대상 및 운영가곡 등은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통례로 되어 있다
교육방법론들이 크게 알려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 단편적인 면만 활용하고 있어 음악교육이론가들의 철학적 이념과 동떨어진 교육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법을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적용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Ⅰ. 서론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어도 문자를 모르고서는 읽을 수 없는 것처럼 악보를 보고도 읽을 수 없는 상황을 두고 음악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글자를 배워 글은 읽을 줄 알면서 음악의 글이라고 할 수 있는 악보를 제 힘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대학에서 철학과 어학을 공부하는 한편, 리스트 음악원에서 작곡을 배우고 음악교사 자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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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코다이와 오르프 음악교육법
1) 코다이 음악교육법
코다이의 음악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말, 동작, 노래, 게임, 암송창과 시창을 통해 리듬 감각을 기른다.
Ⅰ. 개요
“인간이 자기의 소임을 깨달을 때 제2의 탄생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자는 교육자로서의 소임을 깨달을 때 진정으로 살아있는 것이 되는 것이다. 음악교육이 예능교육의 수준에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교육이 되도록 우리의 생각을 전환할 시기가 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