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용, 절장의 10가지 주장을 내세웠다. 이 주장들은 모두 귀족들의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비판하고 서민들의 이익을 옹호하려는 주장이다. 그는 이 열 가지 주장 가운데 그 나라의 실정에 맞는 것을 골라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을 ‘택무이종사', 즉 그 나라에 가장 중요한 일을 골라 종
절용편이 있어 절검을 설하는데 우의 미덕으로서 절검이 가장 두드려졌음은 『논어』에 보이는 공자의 말로 보아서도 분명하다. (“우는 내가 흠을 잡아 말할 곳이 없다. 의복은 나쁜 것을 입으면서 제사 때 쓰는 관에도 아름다움을 극진히 하였고, 사는 집은 비루하게 하면서 백성을 위한 붓도랑 일에
묵자(墨子)의 생애
본명은 묵적(墨翟), 묵자(墨子)는 묵가의 시조로서 공자와 거의 동시대인 춘추말 전국초기에 활동한 걸로 알려지지만, 그의 정확한 생(生), 졸(卒) 연대는 분명하지 않다. 또한 사마천의 사기『史記』에서도 공자와 같은 시대, 혹은 공자 이후라고 보있을뿐이다. 따라서 그의 주요
'묵자'는 누구인가?
묵가의 시조
전국시대 초기에 사상가
기원전 470~490년대
생몰 추정
노나라 혹은 송나라 사람
천한 계급 출신
묵자 사상의 배경
묵자의 미천한 출신
묵자가 학문 연구가 성행한 시대에
태어나 유자의 학업을 공부한 것
묵자는 겸병전쟁을 통해 전쟁의 비정함과
백
법가(法家)사상
1. 개념
(1)법(法)
①법률
②제도
③원칙
④모범, 본보기
⑤방법
⑥불교나 도교에서 말하는 이치
⑦본받다
(2)법가(法家)
전국시대 제자백가의 한 유파로 그 계통을 이은 일군(一群)의 정치 사상가에 대한 총칭이다. 특히 유가(儒家) 사상과의 대립 ·항쟁 과정에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 사의 등장 배경 (전국시대의 변화)
전국시대는 춘추시대와 다른 변화의 시기 였다. 진(秦)이 해체되고 150여개 국(國)이 사라졌으며, 대부가 제후를 살해 하는 일들이 발생하였다.
춘추시대는 전국시대와 마찬가지로 혼란스러운 시기였으나 주 황실을 기점으로 한 족적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
절용을 주장하는 하층민이나 공인들의 집단이 묵가라는 것이다.
묵은 성씨라기보다 학파의 집단적인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묵자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백성이 국가의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참으로 두려워해야 할 사태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당시는 혁명의 시대였다
절용, 절장, 천지, 명귀, 비악, 비명의 10론을 풀이한 23편이다.《묵자》 53편은 사회변혁집단인 묵가 300년(BC 5세기 말∼BC 122) 동안의 활동에서 축적된 이론과 기록의 전집이다. 제일 나중에 이루어진 것은 전한 말에 유향이 편찬한 것이다. 《한서》 <예문지>에는 71편이 있다고 되어 있으나, 오늘날까지 18
절용, 절장의 10대 주장을 내세웠다. 이 10대 주장은 그의 정치 윤리 철학 사상을 중점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겸애’는 묵자학설의 핵심이다. 이른바 ‘겸애’란 다른 사람과 자기를 동등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것이다. 묵자는 사회가 혼란에 휩싸여 서로를 무력으로 공격하며 잔혹하게 상해를 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