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貢이다. 封禪은 중국의 왕이 천지를 제사지낸 의례로써, 天子는 封禪을 통해 天에 성공을 고함으로써, 天命의 소재를 확인한다. 한편, 朝貢제도는 天下의 諸侯가 天子에 의해 책봉되어 천자에게 조공함으로써, 양자는 君臣관계로 결합하여 유일한 통치 권력이 되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漢대이후 중
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
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
조선통신사를 둘러싼 가장 중요한 논란은 과연 통신사는 朝貢使인가 하는 점이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일본사학계에서는 침략을 정당화할 목적으로 조선통신사를 조공사로 여기는 관점을 통설화 시켰다. 현대에 와서는 이런 관점은 많이 순화되어 한국 사학계와의 연계연구까지 이루어질 정도로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Ⅰ. 서론.
국가의 한 정책이란 국내외 환경으로부터 표출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자극과 요구 등의 투입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개별 인간의 행동 선택도 그렇지만, 국가의 정책 결정도 환경적 조건과 제약 안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아무리 강력한 행위자라고 해도 행위자인
중국
책봉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중국은 조공국가의 토산물에 비해 압도적인 양의 회사품을 사여함으로써 황제의 권위를 나타내고자 함
주변국가
회사품의 이익과 선진문물의 수용을 위해 빈번히 조공을 하기도 함
신라인들은 뛰어난 조선술보유
752년 일본 나라대불축하사절로 간 인원
700
Ⅱ. 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이란?
역사의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지속되어 온 것으로, 특수성은 개별성을, 보편성은 일반성을 뜻하는 것이다.
필자는 역사의 연구는 개별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얘기한다. 즉 구체적인 과거의 사실 자체에 대한 구명을 꾀하는 것이 역사학이
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인 국
Ⅰ. 화이(華夷)사상과 조공체제
1. 화이(華夷)사상
➡중국(中國)과 중화(中華)
한(漢)대부터 시작해서 사람들은 한족이 건립한 중앙왕조를 중국(中國)이라 칭했으나, 이것은 오늘날과 같은 국호(國號)로서의 중국은 아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이후 비로소 중국을 중화민국(中華民國)의 약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