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Ⅰ. 조선시대의 공예조선의 공예는 실용과 검소를 중요하게 여긴 기품을 반영한 것으로 고려 때와는 달리 생활 필수품이나 문방구 등에서 그 특색을 나타냈다. 대표적인 공예 분야는 자기였다. 궁중이나 관청에서는 백자나 분청사기를 널리 사용하였다. 유학이 전래되면서 검소, 질박, 결백함 등을 추
Ⅰ. 조선시대(조선)의 공예조선시대의 공예는 간결·대담·소박한 특색을 보이면서 보다 대중화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러나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도자기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앞시대에 비해 낙후된 양상을 보였다. 이 시대공예의 주류를 이루었던 도자기는 15, 16세기에는 분청사기(粉靑沙器)가
조선과 그 예술\"이라는 글로 나타낸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는 그의 글에서 한국의 미를 한․중․일의 비교와 민족이 처해있는 역사적 환경에서 시작하여 후천 적인 정치풍토까지 연관하여 자세하게 들고 있다. 그는 우리의 예술에 대해 상당한 호의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나, 한․
Ⅰ. 금속공예의 기원
실생활에 가장 필요했던 토기 및 석기와 함께 신석기시대에는 목기, 골가기, 패제품 등의 제작이 이루어졌지만 청동기시대가 되면 이러한 생활도구 이외에 새로이 야금(冶金)주조(鑄造)가공(加工)기술이 더해져 금속공예의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다시 말해 기원전 일천년대 전반
시대에 발명되었는데 105년경에 채륜에 의해서 품질이 좋은 종이의 생산이 확대, 보급되면서 제지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전한 다. 채륜의 종이 발명 연대는 고구려의 태조왕(太조王) 52년, 백제 기루왕(己婁王) 29년, 신라 파사왕(婆娑王) 26년에 해당된다. 제지 기법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은 불교가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시대의 벽화에서 그리고 토인들이 착색제로 몸에 칠을 하여 위엄을 나타내거나 주술적인 방법으로 이용했던 것도 모두가 같은 발상이며 그 숩관은 지금도 남아있다. 자연의 아름다운 색채를 자신의 몸이나 또는 입고자 하는 의복에 옮기고 싶은 충동이 저절로 일어났을 것은 당연한 일이며 이러한 충
조선시대 회화(1)
초상화
생존했던 인물의 훌륭한 인품을 본받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
조상이나 스승을 섬기고 추모하는데 의의
삼국시대부터 시작. 남아있는 그림은 대부분
조선시대그림
왕, 신하, 사대부, 승려 위주로 그려짐
4. 목칠공예
목칠공예조선의 목가구
공간 특성에 맞는 다양
조선시대는 물론 최근까지도 농촌에서 볼 수 있던 디딜방아의 모습 그대로이다.
- 물레방아
고구려의 중이 610년 일본에 건너가서 연자맷돌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일본서기에 의해서 잘 알려진 이야기다. 여기서 연자맷돌은 일반적으로 물레바퀴를 동력으로 한 연자방아의 통칭으로 해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