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교에서의 죽음관
유교에서는 죽음 자체를 문제로 삼기보다는 삶에 대비되는 것으로서 죽음을 바라본다. 죽음은 개별적인 생명의 소멸이 아니라 모든 존재의 근원인 하늘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에 인간은 하늘의 이치를 따른다. 하늘의 이치에 의하면 모든 생명이 나는 곳에 반드시
죽음이라는 것은 단순히 개인적인 일만이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 존재가 소멸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한 개인의 죽음은 그 개인이 속한 사회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그 까닭에 죽음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사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죽음관은 죽음에 대해서 한 집단이 가지
Ⅰ. 불교의 유아관
1. 수태의 순간을 곧 인간의 초기 형태로 보는 태내관(胎內觀)
불교에서 보는 인간의 초기 형태는 ‘윤회사상’으로 인해 현대 과학에서 보는 관점과는 다르다. 이것은 불교의 인생관과도 연결되는데, 즉 인간의 생을 단지 한 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육도윤회(六道輪廻)하는 가
가운데 가장 전승범위가 넓은 상여소리를 중심으로 죽음에 관한 의식, 정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상여소리>의 개념과 그 상위 범주인 <장례의식요>와 의식요에 대해 알아보고, <상여소리>에 나타난 죽음관을 살펴본 뒤, 이를 사설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자 한다.
Ⅰ. 이슬람교 란?
1.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를 예언자로 하는 유일신 종교로, 그리스도교, 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이다.
1-1. “이슬람”이란 뜻: 하나님에 대한 순종”이란 뜻이다. 신자는 무슬림이라고 한다. 이슬람은 제정일치의 교리를 가졌기에 종교는 곧 정치이며 따라서 교리가 곧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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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죽음관은 커녕 장례 모습조차도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 먼저 불교의 장례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기서 언급되었던 다비식은, 불교의 장례식 중에서 특히 화장의식을 일컫는 말입니다. 대개 불교의 장례식을 통칭할 때 쓰이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일까?
인간에게 죽음의 문제보다 더 심각하고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는 말하기를, "인간은 평생 동안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심리적으로 안고 살아간다"고 했다. 성서에서도 가장 큰 인간의 문제로 죄와 죽음을 다루고 있다. 이렇듯 세계
-들어가는말
호스피스는 임종환자를 돌보는 간호 활동을 일컷는 말이다.
호스피스를 이해하기에 앞서 죽음을 이해 하려는 노력은 임종자를 돌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며, 죽음을 이해하는 것은 삶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죽음을 맞이하는 준비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더구나 죽어가는 이를 돌보는 소
생명을 얻는 길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만 갈 수 있다고 한다. 기독교에서는 이것을 가리켜 '구원'이라고 표현한다. 인간은 하나님 앞에 단독으로 서야 하는데, 다만 예수를 믿는 방식을 통하여 원죄에서 벗어나 천국 곧 영생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다.
<죽음관에 관한 성서 구절>
중세 죽음관의 변화
종말론의 변천과 죽음관의 변화
민중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종말’이라는 개념을 통해 나타난다. 이렇게 종말론 속에는 민중의 망탈리테에 존재하는 죽음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현대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종말’의 이미지에 대해 매우 다양한 답변들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