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국어 교육지역화의 뜻>은 ‘국어 교육지역화’를 입에 올리는 까닭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말을 바꾸면, 우리에게 오늘날 ‘국어 교육지역화’라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가 하는 물음에 대답해보자는 것이다. 그러려면 어쩔 수 없이 국어 교육을 지역화하자고 깃발을 올렸던 제6차 교육 과
학생수는 전체 학교인구의 약 4.3%이고 이중에서 약 200여개의 퍼블릭 스쿨이 있고 이들 학교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은 2.9%에 이른다. 사립학교들도 학교에 따라 그 형태가 다양하여 Eton, Rugby, Harrow 등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학교가 있는가 하면, 수업료는 싼 대신 별로 신통치 못한 학교
Ⅰ. 지역문학의 필요성
지역문학은 오늘날 국어교육에서도 주목되는 분야이지만 문학 일반에 있어서도 새로이 조명되는 분야이다. 김동윤은 문학 일반에 있어서 지역문학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이유로 다음 네 가지로 들었다.
첫째, 인간의 삶 자체가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문학작품의 형상화에 비중을 둔 뜻으로 이해된다.
Ⅱ. 지역문학의 특성
문학 생산의 주체인 작가에 대해 우리 근대문학 연구에서 나타나는 인습은 크게 넷이다. 첫째, 중앙 명망가 중심의 접근이다. 한국 근대 초기문학의 주도계층은 일찍부터 식민지 엘리트 교육을 통해 언론인․문필가로 자라
문학의 특질과 흐름은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와 한국 문학사의 전통에 대해 배우는 영역이었는데, 한국문학의 범위와 역사로 그 이름이 바뀌었다.
그 이름이 바뀌면서 한국문학을 어디까지 인정해야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지역문학과 한민족 문학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한국 문학
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우리 내 삶에서 오랫동안 곁에 있어준 오래된 친구와도 같은 존재이다. 또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면서 그 내용이 수정되어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는 것이 매력적인 문학이다. 이쪽 춘향이는 지
문학의 공백을 초래하게 되었고, 이 공백을 메우려는 여러 가지 문학적 시도 및 징후들이 80년대 (민중)문학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부정기 간행물(mook)운동,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문학이 단순한 정보의 전달이나 유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일련의 의도를 가지고 전승되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우리는 이를 ‘구술문학의 유지성’으로 명명하고 수많은 구비문학들이 공동체 안에서 그 공동체를 어떻게 유지하고 강화하였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2. 지역의 특성과 풍습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공교육을 통해서 표준어를 써야하고, 이러한 표준어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국어 생활을 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그리고 올바른 표준어와 활용만이 바른 국어 생활을 위한 올바른 길이라고 여겨왔었다.
하지만 실제 삶에서
교육 경험의 질적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국어 교육의 목표 달성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필수 학습 요소를 정선하고 이를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전 교육과정이 많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가르쳤다면,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사용 기능과 국어 지식, 문학 영역에서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