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파蘇東坡(1037-1101)의 생애
자는 자첨(子瞻), 호는 동파거사(東坡居士)이다. 소동파는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으로서 시, 사, 문, 음악, 서법 등에 깊은 조예가 있었고, 정치에도 높은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21세 때 진사에 급제하고, 과거시험의 위원장이었던 구양수(歐陽修)에게 인정을 받
本論
1.지역에 따른 무가의 특성
1) 함경도
함경도 무가는 그 실상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는 실정이다. 남북이 분단된 지 반세기가 넘었고, 또한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임을 고려한다면 전통적인 굿이 사라졌을 가능성도 또한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조사된 함경도 굿은 분단 이후 월남한 무
Ⅰ.서론
"소월과 지용은 동갑이지만, 그들의 시를 보면 100년의 차이가 난다"고 유종호는 말한 바 있는데, 이는 소월이 한국적 한(恨)의 정서를 바탕으로 정통적이고 잠재적인 모국어를 구사했다면, 지용은 시적 대상의 적확한 묘사력과 언어조탁, 시적 기법의 혁신으로 모국어를 현대화시킨 최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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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가의 지역적 보편성과 특수성
가. 보편성
(1) 내용 : 부정(굿 서두에 불리며 제의 공간을 정화), 청신(신을 청함),
송신(제의에 몰려든 신들을 돌려보냄)
⇒ 명칭에는 차이가 있으나 부정, 청신, 송신의 내용은 일치한다.
(2) 송신 다음에 각신에게 올리는 무가도 전국적으로 분포한
있다. 이 책은 당시 종교인들의 반감을 사기도 한 책인데, 서로마 제국의 멸망을 다룰 때 그 원인을 문화적 퇴폐, 도의적 퇴폐 그리고 청신한 게르만인들의 진출에서만 찾은 것이 아니라, 예수를 따르는 그리스도교의 발전도 로마의 가치를 떨어뜨린 일이라고 언급함으로 큰 반대에 직면하기도 했다.
르네상스와 근세사상
르네상스는 13세기 말에서 15세기 말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일어나 전 유럽에 파급된 예술과 문학의 혁신운동으로 이 운동은 개인의 해방, 자연의 발견을 주안점으로 함과 동시에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화의 부흥을 목표로 하여 널리 학문, 정치, 종교 방면에도 청신한 기풍을
그림에 사용했다. 그의 화계(畵系)를 우산파(虞山派)라 부르는데, 형식화한 오파(吳派)의 남화(南畵)에 대하여 청신한 화풍을 전개하였다.청나라 중기 이후, 관학화(官學化)3)된 오파의 남화에 반대하는 화가의 대다수가 그의 계통에서 나왔다는 사실에 비추어, 그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청신한 대나무와 고고한 학을 아주 기품 있게 상감하였다. 어깨에는 여의두무늬를, 몸체 아래에는 연판무늬를 둘러 그림이 안정된 공간에 안치된 느낌을 준다.
오) 청자상감 운학무늬 매병: 높이 42.0cm,13세기, 간송미술관 소장, 창공에 새털구름과 학이 가득 찬 모습을 디자인하면서 42개의 원창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