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문관 학사(藝文館學士) 한상질(韓尙質)을 보내어 중국 남경에 가서 조선(朝鮮)과 화령(和寧)으로써 국호(國號)를 고치기를 청하게 하였다. 주문(奏文)은 이러하였다.
“배신(陪臣) 조임(趙琳)이 중국 서울로부터 돌아와서 삼가 예부(禮部)의 자문(咨文)을 가지고 왔는데, 그 자문에, ‘삼가 황제의 칙
이 노래의 제작 동기와 이제현의 한역가가 <고려사 악지>에 수록되어 있고, <악학궤범>에는 우리말 노래가 실려 있다. 또, <대악후보>에는 노래와 함께 곡조도 아울러 표시되어 있어, 한글로 전하는 고려 가요 가운데 작가나 내용이 가장 분명한 유일한 작품이 <정과정>이다.
작가인 정서는 인종과 동서
Ⅰ. 서론
본고에서는 윤선도가 정치적 격변기를 겪은 후 중년에서 노년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산중신곡(山中新曲)》의 작품 중 일부를 다루고자 한다.
《산중신곡》이 모두 몇 편의 연작인가는 학자에 따라 견해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재수, 문영오는 <증반금(贈伴琴)>이 가첩 《산
却說閻太后旣徙居離宮, 復被陳禪一疏, 又將別徙, 累得閻太后愁上加愁, 悲復增悲。
각설엄태후기사거리궁 부피진선일소 우장별사 루득염태후수상가수 비부증비
각설하고 엄태후는 이미 이궁에 옮겨 살아 다시 진선의 한 상소를 받아 또 다시 이사하며 다시 염태후는 근심에 근심을 더하며 다시 슬픔
1, 요약
1) 만고충신 박제상과 돌이 된 여인
“나는 임금의 명령을 받고 적국으로 들어가니, 그대는 나를 다시 볼 기약을 하지 마오.” 148p
신라의 17대 내물왕이 즉위한지 36년 경인년(390년)에 왜왕이 화친을 제의하며 사신을 보냈다. 사신은 화친의 뜻으로 왕자 한명을 보내 달라 청했다. 고민 끝
자료의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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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신속삼강행실도(1676)
충신·효자·열녀
1,000여 사람. 각 한 사람마다 1장의 그림을 붙이고 한문 다음에 국문언해를 붙였다
국어학적 특징
이어적기(연철)
끊어 적기(분철)
거듭 적기(중철)
두음법칙이 나
. 비록 다른 사람들의 저술을 많이 원용하였다고는 하나 <서유견문>은 유길준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짜임새 있게 만든 입문서이다.
또한 韓末의 충신인 忠正公 민영환이 1896년 帝政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인 니콜라이 2세 대관식에 한국대표로 참석했을 때의 기행문이었던 <海天秋帆>이 있다.
인간은 집단을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의 집단은 그 기준을 무엇으로 삼느냐에 따라 인종, 민족, 국민, 지역, 계급, 성별 등 다양한 이름으로 정의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집단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로 설명될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하는데, 가령 대한민국의 국민과 일본의 국민처럼 상호대등한 관계가 있
가장 처음으로 <정과정>이 문헌에 알려진 것은 이제현(1287-1367)이 <동국사영>의 하나로 <鄭中丞謫居東萊對月彈琴>을 읊고 별도로 <소악부>에도 올리면서부터이다. 그 뒤로 민사평, 한 수 등의 유수한 고려조 시인들이 잇달아 그 시제를 따라 시를 지었을 정도로 고려조에 이미 <정과정>은 사대부 사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