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론(post-colonial theory)이 거론되는 것은 바로 그런 문제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여 1960년대 이후부터 제국주의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 문화 잔재에 대한 분석, 비판, 반발 등을 문화 내지 문화비
탈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문학론
탈식민주의 문학론이 문학 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
탈식민주의적 교육과정’이라 볼 수 있다.
1. 교육과정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교육이라고 한다면 무엇(who)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는 교육의 중심적인 관심사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것이야말로 교육의 과정을 실제적으로 주도할 뿐만 아니라 교시와 학생의 상호작용의 성
탈식민주의'(post colonialism)김성곤, 「탈식민주의 Post-Colonialism 시대의 문학」, 외국문학, 열음사, 1992, p. 13
가 아닌가 싶다.
담론적 실천으로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이후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오리엔탈리즘』이 푸코의 계보학과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설명>
1. 탈식민주의에 대한 이해
탈식민주의의 정의 - 식민주의를 비판적 시선으로 읽어내려는 '대응담론'을 탈식민주의라고 밝히고 있다.
많은 식민지들이 외형적으로 독립을 이루었지만, 현재도 영어와 다국적 기업의 자본의 힘 그리고 미국의 군사력과 외교력에 의한 지배 속에 있으며, 작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형성배경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탈식민화'와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형성된 이론이다. 가야트리 스피박의 이론을 성찰하기에 앞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적․이론적 형성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Ⅰ. 서론
탈식민주의가 무엇인가를 논의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논쟁의 핵심은 '탈식민주의' 즉, '포스트콜로니얼리즘(postcolonialism)'의 해석 문제이다. '포스트(post)'를 '이후(after)'로 해석하면 식민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식민 이후'의 식민주의를 문제 삼게 된다. 즉, 식민 지배가 끝난 후
있다. 이는 구보가 인식하는 소설 쓰기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배제된 채 당시의 풍물을 소재로 삼고자 하는 의도만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해 보겠다.
Ⅰ. 프란츠 파농의 탈식민주의
1.흑인의 정체성 상실
19세기 후반 주요 유럽 영국, 프랑스, 스페인 등의 국가들은 식민지를 개척하는 일에 열을 올렸다.
제국은 풍요로운 경제력과 뛰어난 문명으로 개발한 강력한 무기와 군사력으로 원주민을 굴복시킨다. 식민지 개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원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