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때리는 행동을 하는 아동의 원인은 부모의 양육태도나 형제와의 시기와 질투, 공격적인 행동이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의 표출이며, 아동� 자신의 의사표현이 제대로 되지 않을 시 말보다는 때리는 행동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어린 아
Ⅰ. 서 론
인간은 늘 발달하는 과정 속에 있다. 이 발달은 언제나 앞으로만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일보 후퇴하기도 하고 때로는 잠깐 멈추기도 하면서 진행이 된다. 이로 인해 가변적인 행동을 어떤 범위 안에서 문제행동으로 정의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성장기인 아동의 행동은 전 생애에
Q.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아동기와 연관해서)
지능에 관한 이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지능이론가인 카델과 혼의 이론을 살펴보고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카델과 혼이라는 학자는 지적능력을 연령에 따라 감
Ⅰ. 서론
‘아동’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생애주기 초반의 어린 사람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연령대의 사람이 ‘아동’에 해당하는지에 대하여 명확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아동복지법 등의 법률에서 18세 미만인 사람을 ‘아동
1. 아동과 비디오 게임
a. 비디오 게임은 일반적으로 게임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컴퓨터의 기술적 특성에 결합시킨 매체라고 할 수 있음. 즉, 동적인 영상과 능동적 역할참여를 결합시킨 매체로서 텔레비전과는 달리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임
b. 컴퓨
Ⅰ. 서론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는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에 대한 기본철학을 ‘아동이 무한한 잠재력과 회복력을 갖고 있고 성장과 성숙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에 두고 있다. 각 개인은 자아실현을 하려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성숙과 독립 그리고 자기 안내를 향한 추동
아동들의 공격적 행동을 알아보자. 우선 연령, 남녀의 비율, 전자게임을 하는 정도가 비슷한 두 집단의 아동을 선정한다. 그리고 한 집단의 아동들에게는 다른 집단의 아동들보다 폭력적인 요소가 있는 전자게임을 더 많이 하게 한다. 이 집단을 우리는 바로 실험집단(experimental group)이라 부르며 다른 집
아동 상해의 유형이다. (예, 골단이 형이상학적이거나 나성형인 골절은 아동을 폭력적으로 흔들거나 폭력적으로 밀거나, 집어던지거나, 팔다리 등의 간 뼈를 비틀어서 생긴 자국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의 목에 있는 질식 자국 역시 의도적인 신체적 학대로 의심할 수 있다.)
5. 시간이 지난 상해 자국과
아동학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1-2. 사회심리학적 관점
아동학대의 사회심리학적 원인은 부모나 보호자의 심리적, 인지적 능력 부족, 대인관계 문제 등이다. 부모나 보호자가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히 다루지 못할 경우, 아동에게 폭력적이고 부적절한 대응을 하는 경우가 있다. 부모나 보호
아동학대를 발생시킨다고 보고 자녀에게 엄격하고 권위적이며 무리한 요구를 하는 부모는 훈육에서 강압적인 방법으로 처벌을 사용하며 통제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아동의 반사회적 행동이나 충동적인 성격을 조장한다고 하였다.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학대받은 아동은 폭력적인 환경에 지속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