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눈을 맞고 선 굳고 정한 갈매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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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
식민지시기 유행가 1930년대 음반에서 사용된 유행가의 갈래명칭은 가요곡, 유행가, 유행가요, 유행곡, 유행만곡, 유행소곡, 유행잡가, 유행창가이다. 이 모든 갈래용어를 쓴곳은 콜럼비아만이고, 빅타, 폴리돌, 오케, 태평음반사에서 모두 쓰인 갈래용어는 ‘유행가’였다. 송방송, 『한국근대음악연구
Ⅰ. 개요
조선시대 기녀는 국가나 지방관청에 소속된 천민으로서 양반들의 풍류와 향락의 수단으로 각종 행사나 연회에 동원되었다. 기녀는 歌‧舞‧詩‧書‧畵 등의 실력을 쌓아 양반의 풍류에 적절한 도움을 주었다. 그 과정에서 기녀는 때로는 시를 남기기도 하였고 또한 양반과의 애